테크레시피

방송 중 댓글 읽고 클립 제작 자동 연출해주는 시스템

방송·녹화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스트림랩스(Streamlabs)가 엔비디아, 인월드 AI(Inworld AI)와 공동 개발한 방송인 지원용 AI 어시스턴트인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Intelligent Streaming Assistant)를 발표했다. 이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는 방송인 부담을 줄이면서 시청자에게 더욱 충실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걸 목표로 한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는 주로 3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가상 3D 사이드킥으로 기능한다. 이 3D 사이드킥은 게임플레이나 시청자 채팅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코멘트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게임 내에서 스릴 넘치는 순간이 찾아왔을 때 이를 지적해 시청자 주목을 끌거나 정적이 찾아왔을 때 화제를 제공해 방송이 지루해지는 걸 방지한다. 또 시청자 도네이션이나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강조 표시해 방송 분위기를 유지한다.

둘째 프로듀서로서의 기능이다. 이는 방송 중 화면 전환이나 효과 삽입, 게임플레이 클립 제작 등을 자동 수행한다. 방송인이 혼자서 하기에는 번거로운 작업을 대신해 스트리밍 연출을 더 매력적이고 다이내믹하게 만드는 게 목적이다.

셋째 이 어시스턴트는 기술 지원으로서의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스트리밍 소프트웨어 설정이나 문제 해결을 지원해 처음 스트리밍을 하는 사람도 원활하게 방송을 시작할 수 있게 한다. 이런 기술적 지원은 그 중에서도 복잡한 설정이 필요한 경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유용하며 방송인이 스트레스 없이 방송을 계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 기술 기반으로 엔비디아 ACE(아바타 클라우드 엔진) 기술과 인월드 AI 인지 엔진이 채택됐다. ACE 기술 주요 기능은 디지털 휴먼 생성. 이는 실시간으로 표정과 움직임을 생성해 자연스러운 대화를 구현한다. 다음으로 음성으로부터의 애니메이션 생성으로 음성 입력에 맞춘 입 움직임과 표정 자동 생성을 수행한다. 또 게임 내 상황이나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컨텍스트 이해 기능을 갖추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그리고 텍스트나 음성, 시각 정보 등 여러 입력을 통합해 처리하는 멀티모달 대화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응답이 가능하다.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RTX 50 시리즈 GPU를 이용한 생성 AI와 에이전트 AI가 실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사례로서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와 ACE 기술을 어필하고 있다.

한편 인월드 AI는 에이전트 AI를 위한 프레임워크로 기능하며 음성이나 텍스트, 이미지 등 다양한 입력을 받아 이를 통합적으로 분석한다. 또 퍼스널리티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어 설정된 성격과 행동 경향에 기반해 어떻게 반응할지를 결정한다. 이를 통해 방송인 방송 스타일에 맞는 퍼스널리티를 선택할 수 있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는 방송 분위기나 톤에 맞춘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진다. 학습 기능도 갖추고 있어 방송인과의 대화나 시청자 반응으로부터 기본적인 성격 설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더 적절한 대응 방법을 개선해 나갈 수도 있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는 2025년 상반기 스트림랩스 앱스토어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