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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디지털시장법 따라 여행 비교 사이트 강조했더니…”

온라인 플랫폼 공정성을 유지하고 강력한 경제적 지위를 구축한 기업을 규제해 경쟁을 촉진하는 EU 디지털 시장법(DMA)에 구글이 따르면서 검색 결과에 상세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을 일부 삭제하기로 했다. 구글은 대형 가격 비교 사이트를 눈에 띄게 하거나 소규모 사업자를 눈에 띄게 할지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DMA는 시장에서 확고한 지위를 구축한 기업을 규제하는 것으로 시장 지배력 남용으로 인한 불공정한 계약 조건을 시정하고 신흥 기업에 경쟁 기회를 제공하는 등 목적이 있다. DMA 대상 기업은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 외에도 애플, 아마존, 바이트댄스,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등 6개 기업이다. DMA에 따른 권고를 따르지 않으면 해당 기업은 연간 매출 최대 10%에 달하는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구글의 시장 지배력에 대해 불만을 제기해 온 업계 중 하나는 부킹닷컴(Booking.com)과 에어비앤비 같은 여행 비교 사이트였다. DMA에 따라 여행 비교 사이트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구글은 항공권, 호텔, 쇼핑 같은 카테고리에서 비교 사이트를 눈에 띄게 하기 위한 전용 유닛과 포맷 등 20개 이상 수정을 가했지만 이로 인해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지도 등 편리한 기능이 사라지게 됐고 구글은 EU 권역 사용자 경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 중에서도 대형 비교 사이트를 눈에 띄게 해 항공사와 호텔이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로의 접근이 30% 감소했으며 구글은 비교 사이트와 소매업자 사이에서 애를 태우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형 비교 사이트는 더 많은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 대처하면서 DMA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글은 새로운 검색 결과 디자인을 제안했다. 그 안은 사용자가 상품, 레스토랑, 호텔 등을 검색할 때 비교 사이트나 소매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유닛, 비교 사이트나 소매점이 웹사이트에 게재된 가격과 사진 등 정보를 더 많이 표시할 수 있는 새로운 포맷, 비교 사이트용 새로운 광고 유닛 등 3가지다. 이 제안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디자인도 실제로 확인됐다.

또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상세 정보를 표시하는 유닛을 삭제하는 단기 테스트를 독일, 벨기에, 에스토니아에서 현재 진행 중이다. 이로 인해 검색 결과에는 단순한 링크만 표시된다.

구글은 많은 이해관계자가 자사 변경 사항에 만족하고 있지만 일부 사이트는 단순한 링크 이상을 금지하는 등 추가 요구를 계속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가격이나 평가 같은 유용한 정보를 표시할 수 없게 된다면서 편리한 기능을 삭제해도 유럽 소비자와 비즈니스에 아무런 이점이 없으며 최신 제안은 DMA와 관련된 어려운 균형을 맞추기 위한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하면서 법률을 준수하고 자사 제안으로 유용한 해결책에 도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영국 가격 비교 사이트 켈쿠(Kelkoo) 리처드 스테이블스 CEO는 검색 결과에서 구글 고유 비교 서비스가 명백히 우대되고 있으며 경쟁사는 표시되더라도 훨씬 불리한 위치에 표시된다면서 경쟁사가 아니라 구글 고객으로 행동할 수밖에 없다는 말로 구글 측 제안을 거부하고 있다.

반면 독일 호텔 협회는 예약 사이트와 비교 사이트가 요구하는 링크 형식 표시는 소비자 입장에서 투명성과 편의성이 낮아진다며 그 중에서도 독립 경영자와 소규모 사업자에게 단순한 링크는 오히려 경쟁을 어렵게 만들며 지명도가 낮아지고 많은 수수료를 요구하는 대리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이 손상된다는 말로 링크로의 회귀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iOS용 구글 앱에 웹페이지 상 특정 문구에 자동으로 링크를 삽입하는 페이지 주석(Page Annotation’ 기능이 새로 도입됐다. 구글은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페이지를 벗어나지 않고도 상세 정보를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용자가 원래 보고 있던 웹페이지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구글 검색 지원팀은 11월 19일, iOS용 구글 앱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페이지 주석이라고 불리는 이 새로운 기능은 구글 앱에서 웹페이지를 볼 때 특정 단어에 구글 지식 그래프에서 추출한 정보를 표시하는 링크를 삽입하는 것이다.

제공된 이미지를 보면 왼쪽 웹페이지 단어에 링크가 삽입되어 있다. 사용자가 링크를 탭하면 앱 트레이가 열리고 지식 그래프 정보를 볼 수 있다.

구글 검색 지원팀은 이 새로운 경험을 통해 사용자는 웹사이트를 벗어나지 않고도 사람, 장소, 사물에 대한 추가 컨텍스트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며 검색을 마치면 스와이프로 앱 트레이를 쉽게 닫고 원래 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페이지 주석으로 표시되는 앱 트레이가 검색 결과 페이지로 연결되기 때문에 링크를 탭한 사용자가 그대로 웹페이지를 벗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보도에선 구글은 이제 사용자 웹사이트에 있는 사용자를 검색으로 유도하고 있다며 그들은 아마도 다시는 해당 웹사이트로 돌아갈 방법을 찾지 못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구글은 웹사이트 소유자를 위해 페이지 주석을 옵트아웃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하고 있다. 옵트아웃 요청은 구글 양식을 통해 가능하며 페이지 주석이 비활성화되기까지 최대 30일이 소요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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