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트럼프 복귀가 불러온 일들‧거액 제재금 직면한 애플

11월 5일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다시 대통령으로 복귀를 확정했습니다. 그런데 선거 결과와 관련해 예측 도박 시장에서는 2024년 10월 초부터 트럼프 승리를 예상하는 이들이 다수를 차지해 왔다는 점 화제를 모았습니다.

한편 트럼프가 설립한 트럼프미디어 주가가 3분기 1,920만 달러 손실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급등했습니다. 그 뿐 아닙니다. 암호화폐 시장, 그 중에서도 비트코인 가격에 큰 영향을 미쳐 사상 최고가인 76,493.86달러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애플이 개발자에게 사용자를 더 저렴한 서비스나 앱스토어 외 선택지로 유도하는 걸 허용하지 않은 게 디지털 시장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EU가 애플에 제재금을 부과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DMA 처벌 규정과 애플 연간 매출액을 고려하면 애플에 대한 제재금은 3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애플은 지난 8월에도 반유도 조항이 EU 경쟁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18억 유로 제재금을 부과받은 상태입니다.

한편 유럽집행위원회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같은 화면 유리를 생산하는 코닝에 대해 고릴라 글라스가 휴대전화 화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는 이유로 반독점법 위반 혐의 조사를 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럽집행위원회는 코닝이 시장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디바이스 제조업체에게 휴대폰 화면 유리 거의 모든 걸 코닝에서 구매하는 것에 동의하도록 요구하면서 보상금을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어 11월 6일 캐나다 저스틴 트뤼도 정부는 국가 안보상 우려를 이유로 틱톡 캐나다 내 사업을 종료하도록 명령했다는 소식입니다. 캐나다 국민은 계속해서 틱톡을 사용할 수 있지만 당국은 데이터가 중국 정부에 유출될 위험을 고려해 앱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일 걸 권고했습니다. 물론 틱톡 측은 이번 명령에 대해 법적 이의를 제기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틱톡 측은 캐나다 사무소 폐쇄와 수백 개 일자리 손실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중국 인민해방군과 관련이 있는 중국 대표 연구 기관인 군사과학원이 메타 AI 모델인 Llama를 사용해 군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메타 초기 Llama 버전을 기반으로 ChatBIT라는 AI 모델을 완성했으며 이 모델 주요 목적은 정보 수집 및 처리, 군사 작전에서의 의사 결정에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메타 기초 AI 연구팀이 AI와의 통합을 염두에 둔 로봇용 촉각 센서 개발을 위해 센서 제조사 젤사이트, 국내 로봇 기업인 원익로보틱스와 제휴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메타 촉각 센서는 크게 스파쉬와 디짓 360이라는 2가지 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스파쉬는 다양한 촉각 센서 입력을 작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촉각 센싱용 범용 인코더인데요. 다른 하나인 디짓 360은 인간 수준 촉각 센서를 구현하는 디바이스입니다. 디짓 360은 온디바이스 AI를 통해 로컬에서 데이터를 처리해 바늘이 찌르는 촉감이나 공 휘어짐과 같은 다양한 자극에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메타와 원익로보틱스가 개발 중인 알레그로 핸드는 2025년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