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AI 요약, 100개국 이상에서 제공 시작했다

구글은 AI로 생성한 검색 결과 요약 기능인 AI 요약(AI Overviews)을 지난 5월 14일 미국에서 출시했으며 8월에는 영국, 인도, 일본, 인도네시아, 멕시코, 브라질 등 6개국에 새롭게 제공했다. 이어 10월 28일부터는 전 세계 100개국 이상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AI 요약은 검색 결과 상단에 AI가 생성한 요약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결혼식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축하 메시지라는 질문을 검색하면 관련 사이트 목록 위에 AI가 자연스러운 언어로 직접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구글 검색 품질 담당 부사장인 스리니바산 치누 벤카차리(Srinivasan Chinu Venkachari)는 AI 요약 기능은 5월에 시작해 8월에 미국 외 국가로 확장된 이후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며 이번 100개국 이상으로의 확장을 통해 전 세계에서 매달 10억 명 이상 사용자가 AI 요약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 기능이 더 많은 언어에서 제공되어 사용자가 어떤 의문이든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구글 검색 제품 관리 담당 이사인 헤마 부다라주(Hema Budaraju)는 AI 요약이 복잡하거나 즉각적인 답변을 제공하기 어려운 질문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간단한 질문에는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초기 조사에서 AI 요약 등장 빈도는 출시 초기 84%에서 15%로 감소했고 검색 주제에 따라 빈도가 달라짐이 확인됐다.

구글 측 실험 결과 사용자는 AI 요약이 포함된 검색 결과가 더 유용하다고 느끼며 그 중에서도 18세에서 24세 사이의 젊은 사용자가 AI 요약 기능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에선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제공된 정보를 꼼꼼하게 검토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AI 요약 기능은 현재 영어, 한국어, 힌디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7개 언어로 120개 이상 국가와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지원 국가와 지역은 구글 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