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쿡 애플 CEO가 생성형 AI 기능 세부 사항을 2024년 하반기 발표할 예정이라고 발언하면서 2024년 등장할 iOS 18에서는 AI 기능이 풍부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롭게 iOS 18에서는 AI 탑재로 음성인식 어시스턴트 시리(Siri)가 업그레이드되어 개별 앱 기능을 세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보도가 나왔다.
현재 시리는 시리 인텐트(Siri Intent)와 시리 단축키 2가지를 기반으로 제한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새로운 시리는 앱 내부 작동에 관한 더 넓은 지식과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리를 통해 앱 기능을 더 유연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보도에 따르면 iOS 18에서 업그레이드된 시리에선 개별 문서를 열거나 메모를 다른 폴더로 이동하거나 메일을 보내거나 삭제하거나 애플 뉴스에서 특정 출판물을 열거나 웹 링크를 메일로 보내거나 기기에 기사를 요약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시리가 사용할 수 있는 앱 기능은 처음에는 애플 기본 앱으로 제한되겠지만 나중에는 다른 명령어 수백 개가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시리에게 어떤 작업을 부탁했는데 제대로 처리해주지 못하는 상황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더 똑똑해진 시리는 다양한 자연어 명령어에 대응할 수 있게 되므로 언제나 기대했지만 실현하지 못했던 이상적인 시리가 실현될지도 모른다는 지적이다. 또 보도에 따르면 iOS 18 릴리스 단계에서는 아직 준비되지 않은 시리 기능에 대해 새로운 시리는 한 번에 한 명령어만 처리할 수 있지만 애플은 사용자가 명령어를 연결할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녹화된 회의 요약을 시리에게 의뢰하고 동료에게 문자를 보내는 걸 요청 한 번으로 실현할 수 있다. 또 이론상으로는 아이폰에 사진을 잘라내어 친구에게 메일로 보내라고 요청할 수도 있게 될 것이라며 여러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보도에선 복수 명령어 지원은 사용자가 오랫동안 시리에 기대해온 기능이지만 애플은 지금까지 실현하지 못했다며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 시리로 전환되면서 사용자가 최신 디지털 어시스턴트에 기대하는 많은 기능을 시리가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