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불법 업로드된 콘텐츠, 이른바 해적판 콘텐츠를 시청하는 사용자의 주요 동기 중 하나가 구독 서비스 요금이 너무 비싸기 때문이라는 것으로 밝혀졌다.
코드커팅(CordCutting)이 미국 성인 98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전체 3분의 1이 지난 1년간 해적판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다운로드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왜 해적판 콘텐츠에 접근하냐는 질문에서 가장 많은 이유는 특정 프로그램이나 영화에만 관심이 있어서 구독 서비스에 가치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 다음으로 많은 이유는 구독 서비스 요금이 너무 비싸기 때문으로 전체 35%가 이 답변을 했다고 한다.
해적판 콘텐츠 접근 비율이 가장 높았던 세대는 1997년 이후 출생한 Z세대였다. 작년에 비해 해적판 콘텐츠 접근량이 증가했냐는 질문에는 54%가 같다고 답했고 11%는 증가했다고 답했다. 35%는 감소했다고 답했다.
많은 이들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유로 들었지만 이들이 스트리밍 서비스 등장 전부터 해적판 콘텐츠에 접근했을 가능성도 있다.
보도에 따르면 2017년 실시된 비슷한 조사에서 대다수가 기꺼이 스트리밍 요금을 지불하는 한편 많은 이들이 덧붙여 해적판 콘텐츠에 접근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영국에서 진행된 조사에서는 소비자 대다수가 구독 서비스 요금이 너무 비싸다고 느꼈고 절반 가량이 해적판 콘텐츠가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답변했다고 한다.
응답자로부터 콘텐츠 가격을 낮추거나 저작권 침해의 해로움에 대한 인식을 높이거나 구독 서비스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면 저작권 침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제안이 있었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같은 렌탈 모델을 제공해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