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도시가 이끄는 결제기업 블록(Block)이 독자적인 비트코인 채굴 전용 칩 개발을 완료하고 세계적 선도 반도체 파운드리와 설계를 진행 중이라고 발표했다.
블록은 2021년 채굴 하드웨어 사업에 진출해 커스텀 실리콘 기반 비트코인 채굴 시스템 개발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 채굴 전용 칩을 사용하면 에너지 소비 효율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
2023년 4월에는 5nm 제조공정으로 만든 비트코인 마이닝 전용 칩 개발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인텔이 생산을 중단한 채굴용 ASIC을 인수했기 때문에 5nm 공정 칩 시장 출시를 가속화하고 더 고성능 3nm 공정 칩 개발에 주력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4월 23일 마침내 3nm 공정 채굴 칩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것. 블록은 이 발표를 자사 비트코인 채굴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이정표라고 밝히며 칩 개발이 완료되면서 완전한 비트코인 채굴 시스템 개발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비트코인은 4월 20일경 가격 조정을 위해 채굴 보상을 절반으로 줄이는 반감기가 도래했지만 이후 며칠간 가격 변동은 안정적인 모습이었다. 블록은 모든 유형 챠굴 사업자가 이번 반감기 이후에도 생존하고 번영하는 데 필요한 성능을 자사 채굴 칩이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록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파운드리와 협력 중이며 앞으로 스탠드얼론 채굴 칩과 자체 설계 완전한 채굴 시스템 모두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노력으로 블록은 자본력을 갖춘 유일한 대규모 채굴 하드웨어 벤더가 되려 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