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프로젝트레드(CD Projekt Red)가 지난해 12월 출시한 게임인 사이버펑크 2077(Cyberpunk 2077)이 버그와 결함투성이로 한때 환불 대응까지 있었음에도 2020년 1,370만 개에 달했다고 발표했으며 반품이나 환불 대응은 3만 개에 머물렀다고 한다.
2020년 총 매출은 전년 대비 4배인 21.4억 즐로티에 달해 사상 최대 성적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수익을 주주에게 환원하기 위해 주당 5즐로티 배당을 실시했다. 2020년 초 매출 대부분은 사이버펑크 2077로 인한 것이지만 일부는 위처 시리즈도 포함되어 있다.
이 정도 성적을 낼 요인 중 하나는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린 AAA 작품으로 사이버펑크 2077이 큰 기대를 불러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코로나19 유행에 게임 전체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도 호재로 작용했다.
다만 CDPR이 발표한 배당금 총액은 수익 중 절반 가량이다. 따라서 앞으로 매출 성장은 사이버펑크 2077 버그 수정이 일단락되고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취급을 재개해 구매를 고려하던 게이머가 돌아올 필요가 있을 것이다.
CDPR은 또 사이버펑크 2077에 대한 통계도 몇 가지 밝히고 있다. 전체 매출 중 73%는 디지털 다운로드이며 23%가 패키지 판매. 매출 중 56%는 PC와 스타디아이며 플레이스테이션4는 28%, 엑스박스원 17%다. 또 매출 중 38%는 북미, 24%는 유럽, 20%는 아시아다. 게임 총 예산은 12억 즐로티이며 게임 개발에는 개발팀 530명, 18개 언어를 위해 성우 2,000명이 참여했다고 한다.
CDPR은 현재 사이버펑크 2077 버그와 결함을 수정하는 지속적인 패치 외에도 무료 DLC 준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올해는 플레이스테이션5와 엑스박스 X/S 전용 버전 출시도 앞두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