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마인크래프트로 재현한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광산

프랑스 게임 창작팀 엔도라(Endorah)가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이 설립한 우크라이나 지원 기금 모금 기구 유나이티드24(UNITED24)와 협력해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하며 우크라이나에 기부할 수 있는 마인솔트(MINESALT)를 발표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솔레다르에 위치한 암염광산은 유럽 최대 규모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암염광산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본격화되면서 우크라이나 최전선 요새로 변모했다.

1년간에 걸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투 끝에 솔레다르는 도시와 암염광산 모두 러시아군에 점령당했다. 이로 인해 우크라이나 슈퍼마켓에서 기본 상품으로 진열되던 솔레다르산 소금이 사라지게 됐다.

이에 솔레다르의 역사와 우크라이나의 자유 투쟁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솔레다르 암염광산을 마인크래프트에서 재현하는 마인솔트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 마인솔트에서 플레이어 목표는 암염광산을 탐험하며 소금 결정을 수집하는 것이다. 모험 중 플레이어는 우크라이나 유명인과 만나 솔레다르 암염광산에 대해 알 수 있다. 갱도 내부도 충실히 재현되어 있다.

유나이티드24 측은 마인솔트 예고편 영상을 공개했는데 이를 통해 암염광산 내부 모습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 미하일로 페도로프 유크라이나 디지털 개혁 장관도 자신의 엑스 계정을 통해 마인솔트를 홍보하기도 했다.

마인솔트 개발 목적은 2022년 10월 러시아 미사일에 의해 파괴된 벨리카 코스트롬카 학교 재건 자금을 모금하는 것이다. 실제 마인솔트를 플레이하려면 마인크래프트 1.20.1 이상 버전에서 멀티플레이어→서버 연결→직접 연결을 차례로 클릭하고 서버 주소(mc.minesalt.net)를 입력한 뒤 서버 연결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솔레다르 암염광산으로 이동해 140개 소금 결정 수집 게임이 시작된다.

마인솔트에선 게임 클리어 시간이 측정되며 상위 24명에게 상품이 주어진다. 공식 사이트에 클리어 타임 랭킹이 있는데, 현재 최고 기록은 2분 41초이며 3분 18초 이내에 클리어하면 상위 24위 안에 들어갈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