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신용할 수 없다” 애플, 에픽게임즈 개발자 계정 중지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가 애플 개발자 계정을 정지시켰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 에픽게임즈는 애플에 보낸 메일에서 애플 디지털 시장법 DMA 대책을 비판한 에픽게임즈를 신뢰할 수 없다고 쓰인 걸 밝혔다.

애플은 EU 디지털 시장법을 준수한다며 iOS 17.4부터 EU 권내 한정으로 타사 대체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는 걸 인정했다. 대체 앱스토어는 승인된 개발자 계정만 제공 가능하며 A등급 이상 금융기관이 발행한 100만 유로 이상 대기 신용장을 애플에 제출하거나 2023년 EU 내 iOS에서 연간 설치 수 100만 개가 넘는 앱을 소유해야 한다.

에픽게임즈는 스웨덴 기업인 에픽게임즈 스웨덴 AB(Epic Games Sweden AB) 개발자 계정에서 대체 앱스토어 개발자로 승인을 받았으며 iOS용 에픽게임즈 스토어와 포트나이를 출시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에픽게임즈는 2024년 2월 애플이 2024년 2월 팀 스위니 CEO가 애플로부터 받은 이메일과 애플에 보낸 회신 등을 공개했다. 메일에서 애플 임원인 필립 실러는 스위니 CEO에 의한 엑스 내 포스트를 인용하며 애플 DMA 대책에 대한 과격한 비판 코멘트를 지적했다. 실러 부사장은 에픽게임즈가 계약 조항을 의도적으로 위반한다는 과거 관행을 감안할 때 애플 DMA 컴플라이언스 플랜에 대한 여러 비판은 에픽게임즈 스웨덴 AB가 규칙을 따르지 않을 가능성이 강하다며 의도적인 규약 위반은 iOS 플랫폼 무결성 뿐 아니라 사용자 보안과 개인 정보를 위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스위니 CEO는 이에 대해 에픽게임즈와 자회사는 성실하게 행동하고 있으며 현재와 미래 애플과의 모든 계약을 준수한다는 보증을 기꺼이 애플에 밝힌다고 회신했다. 하지만 3월 2일 애플 측에서 보낸 이메일에선 애플은 에픽게임즈 스웨덴 AB 개발자 프로그램 멤버십을 곧바로 종료한 걸 알려드린다며 과거 에픽게임즈는 애플 개발자 정책을 어려움을 겪으면서 개발자 프로그램 라이선스를 포함한 애플 약관을 위반했다며 애플은 이번 에픽게임즈를 신뢰하고 에픽게임즈 스웨덴 AB를 승인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기회를 줬지만 답변은 불충분하며 신뢰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애플 단독 재량으로 언제든 종료할 권리를 계약상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픽게임즈는 블로그에서 앱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수많은 앱이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앱스토어에서 많은 게임을 출시해왔으며 비전프로를 실험적으로 지원하는 등 지금까지 10년 이상 애플과 협력 관계에 있었다고 주장하며 애플 측 주장은 부당한 변명이라고 밝혔다.

또 에픽게임즈는 애플은 에픽게임즈 개발자 계정을 중단해 앱스토어의 잠재적 경쟁업체 중 하나를 제거했다며 애플과 경쟁하려 하거나 애플의 불공평한 행위를 비판하거나 하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줬다며 만일 애플이 단독 재량으로 타사 앱스토어를 iOS에서 쫓아내려 한다면 합리적인 개발자는 대체 앱스토어를 이용하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