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기업 미디아리서치(MIDiA Research)에 따르면 애플 게임 구독 서비스인 애플 아케이드(Apple Arcade) 사용자 규모가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이나 스팀과 비슷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게 밝혀졌다.
애플 아케이드나 넷플릭스 등 구독 서비스로 게임 앱을 전달하는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게임 업계는 지금까지 상당히 회의적 혹은 냉소적이며 이런 종류 서비스로 제공되는 게임은 본격적인 게임 앱이 아니기 때문에 진짜 게이머를 끌 수 없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미디아리서치에 따르면 넷플릭스와 애플 아케이드가 모바일 게이머에게 꽤 매력적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구체적으로 게임이 얼마나 돈을 벌고 있는지가 아니라 최근 게임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사용자가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지에 주목해 넷플릭스와 애플 아케이드 약진을 지적하고 있다.
미디아리서치는 애플 아케이드는 몇 년 만에 확고한 발판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고 지적했다. 2023년 4분기 실시된 미디아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 10%가 매주 애플 아케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닌텐도 스위치 게임과 무제한 구독 서비스인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11%나 PC 게임 플랫폼 스팀 11%와 사용자 규모가 같다.
경쟁 서비스인 유비소프트 게임 구독 서비스인 유비소프트+ 5%나 엔비디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지포스 나우 4%와 비교하면 애플 아케이드 사용자 규모는 2배에 달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 넷플릭스 사용자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게임 전체 다운로드 수는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조사 기업인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3년 넷플릭스 게임 앱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180%나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사용자가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고 이는지 나타내는 데이터는 아니지만 넷플릭스 게임 앱을 시도하고 싶은 게이머 수가 증가하고 있는 건 분명하다.
또 넷플릭스 게임 앱 변형이 증가하고 있으며 GTA 시리즈 타이틀과 애플 공식 앱스토어인 앱스토어에서도 인기 스포츠 게임 앱인 풋볼 매니저 2024(Football Manager 2024) 등 타이틀이 잇따라 등장해왔다. 그 밖에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AAA 게임 개발에 임하고 있다는 보도도 있어 넷플릭스가 앞으로도 게임 분야에 주력해 나갈 건 분명하다.
또 넷플릭스가 게임 내 결제와 광고 실험을 시작한다는 보도도 있다. 넷플릭스는 게이머가 게임에 소비하는 시간과 돈을 짜내기에 충분한 사용자 기반을 이미 확보했다고 생각해도 이상하지 않다. 따라서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게임을 개발해 더 많은 게이머를 확보하게 되면 기존 게임 회사에게 넷플릭스가 더 큰 문제가 될 게 분명하다고 미디아리서치는 지적했다.
애플과 넷플릭스는 모두 풍부한 자금을 투자해 구독 서비스 일부로 다양한 게임 앱을 제공해왔다. 이로 인해 애플과 넷플릭스 게임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애플과 넷플릭스가 게임 비즈니스에 더 많은 시간과 자금을 투자하게 됐다.
미디아리서치는 전통적으로 비게임 기술 기업이 게임 분야에서 성장할수록 순수한 게임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 앞으로 이들과 제휴를 시도할 때 직면하는 계약 조건은 엄격해진다고 경고하고 가까운 미래에 애플 아케이드와 넷플릭스 게임 앱이 더 기세를 늘릴 것이라고 생각하면 최선의 조언은 상호 유익한 관계와 파트너십을 촉진하는 방법을 가능하면 빨리 생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