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구글이 쏟아낸 것들‧반도체 경쟁 본격화

지난 5월 11일부터 구글 연차 개발자용 행사인 구글 I/O 2023이 시작됐는데요. 이 자리에선 구글 개발하는 픽셀 시리즈 첫 접이식 스마트폰인 픽셀 폴드나 대규모 언어 모델 차세대 버전인 PaLM 2 등이 발표됐습니다.

구글은 그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보조 AI인 스튜디오 봇, 입력한 텍스트로 음악을 자동 생성하는 AI인 뮤직LM, 영상 음성을 자동 인식해 음성 톤을 바꾸지 않은 채 다른 언어로 변역해주는 AI 기술인 유니버설 번역기, 독자적으로 학습시킨 제너레이티브 AI로 구축한 카드 게임, 원격지에서도 실제로 얼굴을 보며 이야기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툴인 프로젝트 스타라인 프로토타입 등을 선보였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자국에서 고성능 반도체를 제조할 필요가 있는 중국 정부가 국내 반도체 관련 기업에 대해 2022년에만 121억 위안이 넘는 보조금을 지급해 미국 제재 강화에 대항하려 한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국내 상장 반도체 기업 190개사에 대해 2022년에만 121억 위안 이상 보조금을 지급했다고 하는데요. 보조금이 지급된 190개사 중 상위 10개사가 전체 중 45%에 해당하는 54억 6,000위안을 받았습니다. 또 이 보조금은 상하이증권거래소나 심천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다른 많은 비상장 기업도 대출이나 직접 투자를 통해 정부 지원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을 이끄는 경계현 사장이 자사 첨단 칩 생산 기술이 TSMC에 2∼3년 늦어지고 있다는 걸 인정하면서 2028년까지 TSMC를 추월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끕니다. 경 사장은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진행한 강연에서 솔직하게 삼성 파운드리 기술은 TSMC에 뒤처지고 있다면서도 5년 안에 TSMC를 추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뉴스 사이트 평가 기관인 뉴스가드가 채팅 AI를 이용해 기사를 게재하는 뉴스 사이트 49곳을 특정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들 사이트는 클릭 베이트 기사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오해를 초래하는 콘텐츠와 광고가 전반적인 저품질 콘텐츠를 대량으로 생성한다는 지적인데요. 뉴스가드는 이들 웹사이트에 게재된 기사 일부를 공개하고 있으며 기사 대부분은 CNN 등 유명 언론이 게재한 뉴스를 요약하거나 재작성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런 뉴스 사이트 기사 대부분은 AI가 생성한 문장 특징인 당연한 말과 반복 문구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5월 4일 마이크로소프트가 빙 AI 기능 업데이트를 실시한 것과 향후 추가 예정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 빙 AI 기능을 사용하려면 순서 대기 목록에 등록해 참여해야 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제 채팅 AI 순서 대기 목록을 삭제하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가진 모든 사용자는 빙에 로그인하기만 하면 누구나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기 목록을 삭제하며 지금까지 한정 프리뷰였던 빙이나 엣지 채팅 AI가 오픈 프리뷰 단계로 이행된 것이죠.

그 뿐 아니라 업데이트된 빙이나 엣지에선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답변 서식을 업데이트하고 차트와 그래프를 이용해 더 시각적인 답변을 하는 기능이 구현됐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그래프 뿐 아니라 개체, 동물, 위치 등 사진과 동영상 같은 사용자가 찾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