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150년 이상 그라운드호그데이 데이터를…

미국과 캐나다에선 2월 2일 마멋(Marmota) 일종인 그라운드호그(groundhog)를 이용해 봄 방문을 예상하는 날씨 운세 행사를 연다. 이 때문에 2월 2일은 그라운드호그데이로 불린다. 이런 그라운드호그데이 날씨 점 결과를 1886년분부터 데이터로 정리한 사이트가 그라운드호그데이닷컴이다.

그라운드호그데이는 북미에서 매년 축하받는 이벤트로 북미 대륙에 널리 분포하는 그라운드호그 행동으로부터 그 해 날씨를 예상하는 행사다. 미국과 캐나다에선 많은 주에서 크고 작은 다양한 그라운드호그데이가 개최되고 있어 이 행사를 소재로 한 영화가 공개될 만큼 지명도가 높다.

전승에선 그라운드호그는 2월 2일 동면에서 일어나 밖으로 나와 자신의 그림자를 보면 놀라서 둥지로 돌아가 버린다고 한다. 이 때문에 그라운드호그는 자신의 그림자를 볼 경우 그런미까 그라운드호그 그림자를 볼 수 없는 맑은 하늘일 경우 겨울은 앞으로 6주간 계속되고 그라운드호그가 그림자를 보지 않는 그러니까 그림자를 볼 수 있는 흐림 같은 악천후라면 봄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한다.

이 사이트에는 1886년 이후 그라운드호그데이 점 결과가 정리되어 있다. 화면 상단에는 연도별 날씨 점 결과가 정리되어 있다. 1886년 이후 연별 날씨 점 결과와 그라운드호그가 이른 봄 도래와 긴 겨울 중 어떤 걸 예상했는지, 예상 일치율, 전체 예상 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어디까지나 그라운드호그데이 예상 결과를 정리한 것으로 실제로 이른 봄이 찾아왔는지는 불명확하다.

지역별로 맵을 선택하면 지도에서 예상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