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운석이 떨어진다면…운석 충돌 시뮬레이터

아스테로이드 런처(Asteroid Launcher)는 운석 충돌에 대해 운석 크기나 속도, 각도, 낙하시점을 자유롭게 설정해 운석 충돌로 얼마나 많은 피해가 나오는지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도구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운석 종류나 직경, 낙하 속도, 충돌 각도 등이 표시되어 있다. 기본 설정인 철로 이뤄진 운석, 직경 500m, 낙하속도 17km/sec, 충돌 각도 45도 등으로 되어 있다. 낙하 지점을 지도에서 선택하고 버튼(LAUNCH ASTEROID)을 누르면 빛이 나타나며 운석이 충돌하고 분화구가 남는다. 지도를 확대, 축소해 지도상 어디 근처가 크레이터 경계인지 볼 수 있다.

오른쪽 탭으로 운석 충돌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알 수 있다. 이 충돌로 생기는 크레이터는 직경 9.7km이며 크레이터 내에는 충돌과 함께 증발해 버린 사람 수, 크레이터 깊이 등도 알 수 있다. 충돌로 생긴 에너지는 태풍이 하루 방출하는 에너지에 필적하며 이 크기 운석이 지구에 충돌하는 건 16만 6,000년에 한 번 꼴이라고 한다.

추가 정보도 볼 수 있다. 충돌로 인한 화구나 사망자, 열상 화상자 등은 물론 직경 62km 내 옷은 점화 가능성이 있고 127km 내 나무도 불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운석 충돌로 인한 충격파, 충격파로 인한 사망자 수도 나온다. 44km 내 사람은 폐가 손상되고 57km 내 사람은 고막이 찢어질 가능성이 높다. 99km 내 빌딩이나 133km 내 가옥도 망가질 가능성이 있다.

순간 최대 풍속은 4km/sec에 이른다. 30km 이내 바람은 목성 폭풍보다 빠르고 48km 이내 집은 평평해져 버리며 86km 이내에서 EF5 바람이 불고 142km 이내 나무는 쓰러질 수 있다. 충돌로 인해 진도 7.2 지진이 발생하고 지진 흔들림은 242km까지 도달한다. 이 툴은 다양한 조건에서 운석을 충돌시켜 추정 피해를 비교해 운석 위협을 실감할 수 있게 해준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