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인간이 사랑을 하는 합리적 이점은…

현대 사회에선 과학과 합리성을 중시하는 풍조가 강해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사람들은 사랑이라는 말에 이상한 걸 확실하게 느끼고 이 사랑은 운명이라는 확신조차 있다. 도대체 왜 인간은 사랑이라는 감정을 갖게 될까. 사랑에 합리적인 장점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캘리포니아대학 어바인 심리학자인 벤자민 카베라제(Benjamin Kaveladze)가 설명해 눈길을 끈다.

사랑에 대해선 전 세계 각지 다양한 신화나 전설에도 연애에 관한 얘기가 남아 있는 것 외에 1,000년 이상 전에 만들어진 작품에도 연애를 말한다. 이에 대해 그는 하지만 왜 사랑은 인간의 마음 일부로 존재하는 것인지에 대해 묻는 진화심리학 관점을 통해 탐구하고 있다고 한다.

진화심리학이란 수십만 년에 걸친 인류 진화 과정에서 번식과 생존에 유리한 특성이 다음 세대로 계승되어 현대인 행동이나 사고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심리학적 접근이다. 이 접근법에 따르면 현대인에게 존재하는 영양가 높은 식품을 맛있다고 느낀다는 경향은 굶어 죽을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생존에 적합했기 때문에 현대까지 이어왔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진화심리학 사고 방식을 사랑에 적용하면 누군가를 운명적 상대라고 느끼고 사랑하는 것에 뭔가 생존과 번식에 도움이 되는 이점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한 설명에 따르면 사랑의 본래 목적을 아는 열쇠는 아파트 대차 계약에 있다고 말한다.

먼저 아파트 등 임대 물건에 있어 몇 개월에서 몇 년간 장기 계약을 맺는 집주인과 입주자간 관계에 대해 생각해본다. 대부분 장기 계약에선 집주인에게는 미래에 더 좋은 입주자가 발견될지 모른다는 가능성이 남아 있고 입주자에게는 미래에 더 좋은 물건을 찾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남아 있지만 둘다 장기 계약에 동의한다.

왜 양쪽이 장기 계약을 맺을 수 있을까. 이는 완벽한 아파트와 임차인을 찾는 건 너무 힘들고 비용이 많이 드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런 번거로움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양자는 불완전할지라도 장기 계약을 맺는 것에 동의하고 계약을 맺어 외부로부터 유혹이 약정을 망치는 걸 방지한다. 그는 인간 파트너 선택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인간 남녀는 아이를 양육하기에 충분한 기간을 부부로 보내기 때문에 좋은 파트너를 찾는 게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상적 파트너를 찾는 건 시간과 비용을 대량 소비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유전자를 잘 계승하려면 완벽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충분히 적합한 파트너를 찾는 게 유리하다는 것. 그는 이런 진화는 헌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에 정중한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생물학적 대차 계약으로 사랑을 상상했을지 모른다고 말한다.

덧붙여 사랑은 주로 유성생식을 지원하기 위해 진화해온 것처럼 보이지만 당연히 사랑은 동성애자나 무성애자 혹은 성적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인생 일부다. 그는 동성간 매력 진화를 조사한 연구자는 로맨틱한 관계가 유성 생식 없이도 적응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며 변화의 원동력이며 엄밀하게 진화론적 관점에서 단일 정상 혹은 이상적인 존재 양식은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인간이 파트너에게 사랑을 느끼면 상대방에 대한 헌신을 보장하는 다양한 변화가 생긴다. 첫째는 다른 잠재적 후보가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파트너와의 관계에 만족하는 사람은 다른 외모가 뛰어난 사람의 매력을 낮게 평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등 파트너 외에는 눈을 빼앗길 가능성이 낮아진다.

둘째 파트너 기분이 타인에게 향하면 질투하고 자신의 관계를 위협할지 모르는 상대방을 경계하는 걸 들 수 있다. 질투는 때로는 끔찍한 결과를 일으킬 수 있지만 진화심리학자는 불륜과 약탈적 사랑을 막기 위해 질투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셋째는 상대방을 운명적 사람이라고 생각해 얘기를 만들어내는 것에 의해 자신의 관계에 대한 자신감을 깊게 한다는 것이다.

언뜻 보면 누군가에게 사랑과 운명을 느끼는 건 불합리한 것처럼 보이지만 파트너에게 장기적 헌신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사랑은 적응에 이점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신경과학자인 칼 다이셀로스는 사랑에 대해 자신의 존재에 대해 합리적으로 되는 불합리한 유대라고 말한다.

사랑의 진화론적 이점에 대해 설명했지만 로맨틱한 사랑을 부정하는 생각에 너무 기울어지는 것에 대해서고 경고한다. 만일 사랑에 얽힌 마법 같은 생각에 반항한다면 인생 최대 선물 중 하나에 대해 너무 생각해 버릴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