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앱스토어에서 전송하는 iOS 앱에 외부 회원 등록 사이트에 사용자를 유도하는 링크를 설치해 애플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구독에 과금할 수 있도록 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애플은 오랫동안 iOS 앱스토어로 제공하는 유료 앱에 대해 앱 내 과금 매출 15∼30%를 수수료로 징수해왔다. 애플세라고도 불리는 수수료가 너무 높다는 불만도 터져나온 건 물론. 넷플릭스는 이전부터 애플세를 피하기 위해 인앱 과금을 사용하지 않는 과금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애플에서도 예외 중 하나로 취급됐다.
최근에는 각국 규제 당국이 애플세를 문제시하고 있어 많은 국가에서 타사 결제 시스템을 인정하라고 명령하고 있다. 이 같은 결정에 따라 과거에는 공식 사이트에서 구독 요금을 청구하도록 유도했던 넷플릭스가 iOS 앱에 외부 회원 등록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포함시킨 것. 누르면 앱을 떠나 외부 웹사이트로 이동하며 애플과의 절차는 종료된다. 고객 앱스토어 계정, 등록된 결제 방법과 구독 관리, 환불 요청 같은 관련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계속 탭을 하면 웹브라우저에서 외부 사이트를 열어 넷플릭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할 수 있다.
보도에선 언제부터 넷플릭스 공식 앱에 외부 페이지 링크가 추가됐는지는 알 수 없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