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개발자 7만명에게 물어보니…

프로그래밍 기술 커뮤니티 스택오버플로가 지난 6월 22일 180개국 7만 3,000명 이상 개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을 보면 선두는 자바스크립트로 10년 연속 1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선호도가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러스트가 7년 연속 가장 사랑받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이름을 올렸네요. 한편 가장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스크립트는 개발자 60%로부터 사랑받은 반면 40 % 미만 개발자로부터 경원시되는 등 애증을 동반한 결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반도체 팹리스 기업인 ARM이 플래그십 GPU인 이모탈리스와 말리 시리즈 최신 모델 2종, 새로운 CPU인 코어텍스-X3, 코어텍스-A715를 6월 28일 발표했습니다. 이 중 이모탈리스-G715는 모바일용 ARM GPU에선 처음으로 하드웨어 기반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 눈길을 끕니다.

ARM은 스마트폰은 연결된 일상 중심에 있다며 게임에서 생산성 향상까지 화상 통화, 소셜미디어, 가상 환경을 통해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실시간으로 모든 사람과 연결, 개발자가 이런 몰입형 실시간 3D 경험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려면 더 높은 성능이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세계 첫 양산형 솔라카 라이트이어 0가 이르면 2022년 11월 출하 예정이라고 합니다. 라이트이어 0은 솔라 루프와 전체 디자인을 최적화해 충전 없이 몇 주에서 몇 개월에 걸쳐 주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루 출근 거리 35km라면 흐려도 2개월은 주행 가능하고 햇빛이 강한 국가에선 7개월은 달릴 수 있다는 것이죠. 라이트이어 0은 2022년 6월부터 시승을 시작하고 가을부터 생산 개시, 11월 첫 생산 차량이 운전자에 전달될 것이라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자신의 개인 블로그를 통해 저렴하고 화석 연료로 만들어진 게 아닌 청정 수소가 탈탄소화에 도움이 된다며 폭넓은 수소 용도와 수소 에너지 추진을 호소했습니다. 여기에서 그는 이런 장면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를 삭감하는 새로운 기술로 깨끗한 수소를 제창했는데요. 수소 자체는 이미 전 세계에서 연간 7,000만 톤이 활용되고 있으며 비료 제조 등 분야에서 도움이 되고 있지만 대부분은 화석 연료를 연소시켜 만들어진 수소죠. 먼저 이 수소를 깨끗한 수소로 대체하는 것만으로도 전 세계에서 온실 가스 배출량을 1.6%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제작과 사용을 쉽게 하기 위해 설계된 블록체인 플랫폼 하모니가 복수 암호화폐 토큰간 전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블록체인 브리지인 호라이즌 브리지로부터 1억 달러 상당 암호화폐가 도난 당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공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블록체인 분석 기업 엘립틱은 브리지가 침해된 결과 다양한 암호화폐 토큰이 아니며 호라이즌 브리지 경유로 도난당한 암호화폐에는 이더리움, BNB, 테더, USD 코인 등이 돌고 있으며 도난당한 토큰은 모두 이더리움으로 교환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