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쇼핑이 당연해지고 집에 있으면서 생활에 필요한 걸 모두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하지만 옷이나 신발 등은 실제로 신거나 입어보지 않으면 자신에게 맞는 게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주문으로 구입해도 실패해 버리기 일쑤다. 아마존이 iOS 버전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해 가상으로 신발을 시험해볼 수 있는 서비스 버추얼 트라이온 포 슈즈(Virtual Try-On for Shoes)를 발표했다.
버추얼 트라이온 포 슈즈는 신발과 일부 티셔츠, 안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아마존 iOS 앱에서 신발 스토어 페이지를 열고 해당명을 선택하면 된다. 카메라가 시작되면 자신의 발을 찍고 시도하려는 신발 사진을 탭한다. 이렇게 하면 AR 공간 내에서 지정한 신발로 갈아 신을 수 있다. 다른 신발을 탭하면 순식간에 바뀌는 건 물론이다.
아마존은 버추얼 트라이온 포 슈즈를 이용하면 구매 전 신발이 모든 각도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시각화할 수 있어 아마존 쇼핑 앱에서 신발을 구입하는 재미있는 대화형 방식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마존은 2017년 AR을 이용해 만일 자신의 집에 이 제품이 있으면 어떤 느낌일지 사전에 시험해볼 수 있는 AR뷰 기능을 제공한 바 있다. 버추얼 트라이온 포 슈즈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서 출시 예정이며 먼저 iOS 버전 앱으로 제공된 뒤 나중에 안드로이드 버전에도 구현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