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항공우주국 나사(NASA)는 우주에서 지구로 무선으로 이미지를 전송하는 데이터 손실이 큰 상황에 최적화된 이미지 압축 알고리즘인 ICER을 개발하고 있다. 이런 ICER을 C언어 라이브러리로 구현한 게 깃허브에서 무료 공개되고 있다.
나사는 화성 탐사 등 미션으로 현지 모습을 촬영한 이미지 데이터를 지구에 송신하고 있다. 다른 장소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에는 지구상에서 통신이라도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지만 지구와 화성 등 우주 규모 통신에선 데이터 손실은 매우 커진다. ICER은 행성간 통신 같은 데이터 손실이 큰 상황에서도 이미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개발된 이미지 압축 알고리즘으로 이미지를 데이터 손실이 발생해도 표시할 수 있는 상태로 변환해준다.
이번에 공개된 건 ICER을 C언어용 라이브러리로 구현한 것이다. 라이브러리 소스 코드는 GPLv3 라이선스로 공개되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해 빌드, 실행을 할 수 있다.
변환을 하면 이미지 외형을 거의 변화시키지 않고 데이터 손실 내성을 강화할 수 있다. 또 데이터 손실 내성을 강하게 한 경우 눈에 보이게 화질이 열화되지만 데잍커 손실 내성은 강해지고 있다.
ICER은 화성 탐사기인 MER에서 실제로 사용됐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