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키피디아 커뮤니티 “암호화폐 기부 접수 중단해라”

위키피디아(Wikipedia)를 운영하는 위키미디어재단에 대해 암호화폐에 의한 기부 수락 중단을 요구하는 방안에 대한 투표가 이뤄져 232:94 찬성 다수로 결의됐다. 위키피디아 커뮤니티는 암호화폐 채굴에 너무 많은 에너지가 드는 걸 주요 문제점으로 꼽는다.

광고 수입에 의존하지 않고 주로 기부를 재원으로 운영되는 위키피디아에 대해 인터넷에선 암호화폐로 기부를 하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위키피디아는 2014년 8월 비트코인 기부금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위키피디아 편집자 커뮤니티 중 일부는 위키피디아가 암호화폐 기부금을 수락해 위키피디아가 암호화폐를 지지하는 것으로 간주되거나 위키피디아 평판이 손상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이에 한 위키피디아 편집자(GorillaWarfare)는 의견 모집용 페이지(Request for Comments)로 2022년 1월 10일부터 4월 12일까지 의견을 모집해 위키미디어재단에 대해 암호화폐에 의한 기부 접수 중단을 요구하는 제안에 대한 논의를 실시했다.

논쟁을 통해 다양한 의견이 나왔지만 가장 눈에 띄는 건 환경 부하에 대한 우려다. 비트코인이 얼마나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는지는 비트코인 에너지 소비 지수에 따르면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연간 200TWh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는 것. 이는 7,000만 명 인구를 보유한 태국 총 소비 에너지와 거의 같다.

이에 대해 의제를 제기한 편집자는 암호화폐는 위험한 자산이며 개인 투자자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을 뿐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모두 엄청난 ㅇ에너지를 사용하는 증명 알고리즘으로 작동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암호화폐 수락을 옹호하는 사용자로부터는 비트코인 에너지 사용량은 거래 수에 거의 무관한 채굴에 의한 게 대부분으로 비트코인 수락을 그만해도 탄소배출량 삭감이 된다는 제한이 없다는 의견이 나온 것 외에 은행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없는 지역이나 인터넷상 언론 자유가 보장되지 않는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도 있다며 암호화폐에는 이런 사람이 자유로운 인터넷을 지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었다.

결국 토론과 투표에는 위키피디아 사용자 400명이 참가했고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와 신규 계정 투표를 뺀 결과 232:94로 전체 중 71.17%가 원안에 찬성했다. 다시 말해 위키피디아가 암호화폐로 기부하는 걸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이 결의는 어디까지나 위키피디아 사용자 권고이기 때문에 위키미디어재단은 암호화폐 모금을 중단할 의무는 없다. 위키미디어재단은 성명에서 암호화폐로 기부금을 수락하는 걸 고려하자는 커뮤니티 요청을 알고 있다며 자금조달팀이 이 요청과 관련된 논의를 검토하고 있으며 검토가 끝나면 추가 정보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