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14회선을 동시 소비전력 측정·데이터 관리까지…

IoT어와트(IoTaWatt)는 최대 14회선 전력을 동시에 측정하고 스마트폰이나 PC에 무선 연결해 측정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전력 측정기다.

본체 양쪽에는 오디오 기기 등에 사용되는 스테레오 플러그를 통해 원하는 전력 측정 센서를 연결할 수 있다. 본체는 측정 가능한 최대 소비 전력이 다른 센서에 따라 7가지 라인업으로 나뉘며 측정하려는 소비전력 크기에 따라 최적의 센서를 선택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제품을 이용해 가전마다 전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3상전력 소비전력을 측정하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또 PC나 스마트폰에 와이파이로 연결해 측정 결과 확인이나 설정 변경 등 조작도 가능하다. 설정은 GUI로 관리 가능하고 회선끼리 소비전력 합계, 라인A 소비전력에서 회선B 소비전력을 끄는 등 측정 결과를 이용한 계산을 위한 계산기도 마련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용도에 따라 측정 결과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것.

이 제품은 측정 결과를 그래프로 표시하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전력 소비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측정 결과는 외부 서비스(InfluxDB나 PVOutput)에 올려 관리할 수도 있다. 내부에는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을 탑재해 무선 연결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소비 전력 측정 결과를 로컬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다.

본체 설계 도면과 소스코드는 깃허브에 공개되어 있어 자유롭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