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페이스북, 수익화 가능한 프로페셔널 모드 선보여

메타가 12월 8일 페이스북 사용자 프로필에 수익화가 가능한 프로페셔널 모드(Professional Mode)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미국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EMEA 그러니까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로 전개할 예정이다.

프로페셔널 모드에선 지금까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만 이용할 수 있던 인사이트 같은 툴을 이용할 수 있어 수익화 기능도 이용 가능하게 된다. 구체적인 수익 창출 기능으로는 릴 플레이 보너스 프로그램(Reels Play bonus program)에 참여할 수 있다. 숏폼 영상 릴 조회수에 따라 최대 3만 5,000달러를 획득할 수 있다. 원래 인스타그램 기능이었지만 9월부터는 미국 페이스북에서도 이용 가능하게 됐다.

페이스북 릴 기능 업데이트에 따라 동영상 길이를 60초까지 제작 가능하게 되며 아직까지 미국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릴 기능 자체도 2022년 전반 EMEA 지역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그 밖에 2020년부터 일부 지역에서 진행하던 페이스북 스타(Stars)에 대해서도 스타를 간단하게 구입할 수 있는 스타 스토어(Stars Store)를 발표했다.

지금까지는 iOS나 안드로이드 앱에서만 구입할 수 있던 스타를 외부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 30% 수수료를 회피하려는 대책으로 보여지고 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더 많은 스타를 저렴한 가격에 얻을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구조는 앱 외부 스타스토어에서 구입한 스타가 사용자 가상 월렛에 입금되어 페이스북 라이브 등을 실시하는 크리에이터에게 보낼 수 있는 형태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팬이 더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용 촉진을 위해 페이스북은 제한 기간 중 보너스도 제공한다.

페이스북이 애플과 구글 수수료를 비판하고 회피하려고 시도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0년에는 애플이 코로나19 사태로 고통 받는 중소기업으로부터 애플세를 취한다고 비난하고 지난 11월에도 페이스북 가입을 하려는 크리에이터에 대해 애플세 회피용 툴을 제공하기도 했다.

참고로 프로페셔널 모드를 이용하는 프로필은 누구라도 팔로가 가능하게 되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다만 투고 콘텐츠에 대해선 현재 같이 누가 볼 수 있는지 지정 가능하다.

한편 트위터 역시 비즈니스 계정용 트위터 포 프로페셔널(Twitter for Professional)을 도입하는 단계다. 앞으로 비즈니스 친화적 계정은 전문가로 명명해 일반 계정과 따로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