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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표 터널, 라스베이거스 전체로 확장한다

미국 라스베이거스가 위치한 네바다주 클락카운티가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TBC(The Borring Company)의 지하 교통 시스템 베이거스 루프(Vegas Loop)를 승인했다. 총연장 47km가 완성되면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호텔 다수와 관광 명소 등 부근 일대 51곳 스테이션으로 연결한다.

스티브 데이비스 TBC 사장은 베이거스 루프를 단계적으로 건설할 생각으로 개별 스테이션을 완성할 때마다 주행 가능해진 노선을 개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건설 공사 개시부터 6개월 이내에 5∼10개 스테이션을 만들고 이후에는 매년 15∼20곳을 추가해 3년 뒤에는 전 노선 개통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또 터널 건설 비용은 이전에 일론 머스크가 언급했던 대로 TBC가 부담한다. 계획에선 TBC는 스테이션 부근 호텔과 카지노 등 기타 기업에 비용 부담을 분산하겠다는 생각을 보이고 있다.

물론 베이거스 루프에 대해선 인원 수송 효율에 대한 의문도 있다. 일반 지하철이면 1개 편성으로 수백 명이 한꺼번에 이동할 수 있지만 터널을 테슬라 자동차로 이동하는 루프 시스템은 현재 1대에 4명까지밖에 탈 수 없다.

하지만 TBC는 이를 통해 시간당 5만 7,000명을 수송할 수 있을 것이라고 호언장담하고 있다. 키는 지점간 운송으로 승객은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모든 역에 들를 필요가 없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주장이다.

스테이션을 연결하는 터널을 만드는데 역에 들릴 필요가 없다는 건 전철이나 지하철에서 생각하면 다른 손님이 승강을 위해 역에 정지하지 않고 목적지 외에는 모두 통과된다면 역은 의미가 없을지 모른다. 차량은 모든 승객이 목표로 하는 스테이션까지 곧바로 운행된다.

하지만 TBC가 LVCC에 만든 첫 번째 루프 시스템은 지금까지 일론 머스크가 구상한 것 같은 미래 교통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이는 운전자가 합승하는 테슬라 차량이 터널을 신중하게 달리는 진부한 것으로 시간당 최대 4,400명이라던 수송 능력 실적도 1시간당 576명이었다.

또 LVCC 루프 개통 이후 TBC는 투자자에 터널 직경을 2배로 확대할 계획을 내세워 화물 운송과 물류용 터널로 이용하는 게 아니냐는 소문이 나오기도 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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