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메타, 팩트체크 이어 다양성·공정성·포용성 관련 DEI 프로그램 폐지한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스레드 같은 SNS를 운영하는 메타(Meta)가 채용·트레이닝·공급업체 선정 등에 사용되는 DEI 프로그램을 폐지하기로 했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보도에선 메타 직원에게 트럼프 신정권 진출을 목표로 하는 회사 측 노력이 단순한 자세를 보여주는 게 아닌 비즈니스 관행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의 정신적 전환이라는 강력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도 내 직원 대상 자료에 따르면 회사 DEI 프로그램이 폐지될 예정. 메타 인사 담당 부사장인 자넬 게일은 직원에게 미국 다양성·공정성·포용성 노력에 관한 법률과 정책 상황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DEI 프로그램 폐지 이유를 설명했다. 이 자료는 메타가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사용하는 워크플레이스(Workplace)에 게재된 것이라고 한다.

게일 부사장은 자료에서 미국 대법원은 최근 법원이 DEI에 접근하는 방식에 변화를 주겠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DEI라는 용어는 일부에 의해 특정 그룹을 다른 그룹보다 우대하는 관행을 시사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비판받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메타 DEI 프로그램 폐지에서 5가지 중요한 포인트는 첫째 메타 DEI 팀 폐지. 메타에서 DEI에 중점을 둔 팀이 사라진다. 사내 최고다양성책임자인 맥신 윌리엄스는 접근성과 참여에 중점을 둔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된다. 둘째 공정성과 포용성 프로그램 종료. 공정성과 포용성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대신 경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 대한 편견을 줄이는 공정하고 일관된 관행을 적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구축한다는 것.

셋째 공급업체 다양성 노력 종료. 메타는 다양한 소유주가 경영하는 기업에서 비즈니스 공급업체를 조달하는 노력을 종료한다. 향후에 대해 경제 많은 부분을 이끄는 중소기업 지원에 주력할 것이라고 한다. 넷째 채용에서 다양성 있는 후보자 리스트 방식 종료. 메타는 계속해서 다양한 경력을 가진 후보자를 모집하고 있지만 모든 공석 포지션에 다양한 후보자가 고려되는 걸 보장하는 다양성 있는 후보자 리스트 방식 채용은 중단한다고 한다. 업계를 선도하는 노동력을 구축하고 모든 경력을 가진 세계적 수준 인재로 구성된 팀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른 것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대표자 목표 종료. 대표자 목표가 있으면 인종이나 성별에 기반해 결정이 내려지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며 메타는 대표자 목표 종료도 결정했다. 이에 대해 게일 부사장은 이런 인상을 없애고 싶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전에도 여성이나 소수민족에 관한 대표자 목표를 종료했다고 밝혔다.

메타는 페이스북에서의 잘못된 정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2016년부터 독립기관의 팩트체크를 실시해왔다. 하지만 2025년 1월 8일에 팩트체크를 폐지하고 엑스가 채택하고 있는 커뮤니티노트로의 이전을 발표했다.

보도에선 메타 DEI 프로그램 폐지에 대해 트럼프 차기 대통령과 MAGA 운동의 정치적·문화적 견해에 동조하는 기술 기업 및 임원 사이 일련의 공적인 움직임에 이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DEI 프로그램을 폐지하고 있는 게 메타 뿐만이 아니다. 2024년 11월 월마트, 2025년 1월 맥도널드가 자체 DEI 프로그램을 폐지했다.

한편 메타는 2025년 1월에 들어서서 국제업무 담당 사장인 닉 클레그를 공화당 성향 조엘 캐플란으로 교체했다. 또 메타는 트럼프 차기 대통령 취임식에 100만 달러를 기부했으며 트럼프 차기 대통령과 가까운 UFC 다나 화이트 CEO를 이사로 맞이했다. 트럼프 차기 대통령을 지지하는 기술 기업이나 임원은 많다. 애플 팀쿡 CEO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도 그의 대통령 취임식에 거액을 기부했다.

게일 부사장은 DEI 프로그램 폐지에 대해 메타에게 있어서 자사 제품이 모든 사람이 이용 가능하고 전 세계에서 경제 성장과 기회 촉진에 도움이 되는 게 중요하다며 모든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든 분야에서 다재다능하고 업계를 선도하는 노동력을 구축하는 데 계속해서 주력할 것이라고 직원에게 설명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