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8TB SD카드 나왔다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이 8월 5일 개최된 플래시 메모리 컨퍼런스 및 전시 이벤트 FMS2024(Future of Memory and Storage Conference) 기간 중 세계 첫 8TB 용량 SD 카드와 128TB 업무용 SSD, 16TB 외장 SSD를 발표했다.

먼저 웨스턴디지털은 8TB 용량을 가진 샌디스크 8TB SDUC UHS-I 카드를 발표했다. 웨스턴디지털에 따르면, 이 8TB SD 카드는 미래 스마트폰과 게임기, 드론, 카메라, 노트북에서 사용될 것을 예상하고 개발했으며 4K·8K 동영상 촬영이나 대용량 게임 데이터, 고해상도 사진 등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웨스턴디지털이 발표한 8TB SD 카드는 UHS-I이라는 속도 등급을 준수한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전송 속도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또 웨스턴디지털은 FMS2024 현장에서 128TB eSSD를 전시했다. BiCS8(BiCS FLASH 제8세대)라고 불리는 기술을 사용한 QLC SSD로 데이터센터나 대규모 AI 처리 환경에서의 사용을 예상하고 있어 용량은 SSD로서는 상당히 큰 128TB다.

더불어 FMS24 웨스턴디지털 부스에서는 16TB SSD 두 종류가 전시되고 있다고 한다. 하나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16TB 용량의 휴대용 SSD이며 다른 하나는 고정형 16TB SSD로 데스크톱 PC에 내장하는 것을 예상하고 있다. 둘 다 개념 증명 단계로 시장에 출시되는 건 꽤 먼 미래 일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HDD와 동등한 규모 용량이면서도 HDD보다 훨씬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와 낮은 지연 시간을 실현할 수 있어 크리에이티브 업계 전문가용 제품으로 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추가로 웨스턴디지털은 자동차용 SSD(Western Digital AT EN610 NVMe SSD)와 웨스턴디지털 iNAND AT EU752, PCIe SSD 신호를 이더넷으로 변환해 PCIe eSSD를 이더넷 스위치 시스템 또는 PCIe 스위치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하게 하는 래피드플랙스(RapidFlex) 인터포저, BiCS8 기술을 사용한 PCIe Gen5 NVMe SSD(0TS2531 Ultrastar DC SN861 NVMe SSD)를 발표했다. 또 4TB 용량 SD 카드(4TB SanDisk Extreme PRO SDUC UHS-I)를 현장에서 전시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