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구글 TV 스트리머‧AI 탑재 공조 관리 기기 발표

구글은 지난 11년간 1억 대 이상 판매한 스트리밍 디바이스 크롬캐스트 생산을 중단하고 재고가 소진되는 대로 판매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크롬캐스트를 대체할 새로운 스트리밍 디바이스로 구글 TV 스트리머를 출시하고 있다.

크롬캐스트가 출시됐을 당시 대부분 TV에는 앱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았고 스트리밍 기능도 신뢰성이 낮고 복잡했으며 TV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연결하는 건 복잡하고 어려웠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글 측 답변이 크롬캐스트였으며 좋아하는 온라인 콘텐츠를 TV 화면에 캐스트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등장해 디바이스를 연결하고 재생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었다. 크롬캐스트는 콤팩트해 TV 뒤에 쉽게 숨길 수 있고 가격도 적당해서 수백만 명이 이용할 수 있어 많은 사용자를 확보했다.

하지만 지금은 스트리밍 디바이스와 스마트 TV가 넘쳐나고 있으며 구글도 안드로이드 TV를 포함한 TV 디바이스 수백만 대에 스트리밍 기능인 구글 캐스트를 구현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TV는 전 세계에서 2억 2,000만 대에 탑재되어 있으며 LG TV 같은 TV 디바이스도 구글 캐스트를 채택하게 됐다. 이들과 동일한 크롬캐스트 기술을 기반으로 스트리밍 TV 디바이스가 스마트 TV에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진화시키는 다음 단계가 왔다며 구글은 기존 크롬캐스트 디바이스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2013년 등장한 초기 크롬캐스트는 HDMI 단자에 직접 꽂아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었다. 2015년 등장한 2세대 크롬캐스트는 새로운 디자인이 채택되어 본체에서 HDMI 케이블이 뻗어 나오는 디자인으로 변경됐다. 뒷면에는 자석이 배치되어 TV나 벽걸이용 마운트에 쉽게 부착할 수 있게 됐다.

같은 2015년 등장한 크롬캐스트 오디오는 스피커나 홈시어터에 직접 연결해 쉽게 오디오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음악 플레이어였다. 2016년 등장한 크롬캐스트 울트라는 4K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첫 크롬캐스트 디바이스였다. 2018년 등장한 3세대 크롬캐스트는 이전 세대보다 15% 더 빨라졌다. 2020년에는 구글 TV가 탑재된 크롬캐스트(4K)가 등장했다. 2022년 등장한 구글 TV가 탑재된 크롬캐스트(HD)에서는 1만 개 이상 앱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구글은 크롬캐스트를 대체할 새로운 스트리밍 디바이스로 구글 TV 스트리머를 발표했다. 구글 TV 스트리머는 4K 해상도 스트리밍을 지원하며 구글 홈 및 매터(Matter) 디바이스 스마트홈 허브로도 기능한다. 또 구글 TV 스트리머는 제미나이 기술을 통해 콘텐츠 개요, 리뷰, 시즌별 내역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어 다음에 시청할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구글 TV 스트리머는 8월 6일부터 예약 주문이 가능하며 9월 24일부터 구글 스토어에서 99.99달러에 판매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구글은 공조 관리 기기 네스트 러닝 써모스탯(Nest Learning Thermostat) 4세대 모델을 8월 6일 발표했다. 네스트 러닝 써모스탯(4세대)에는 AI가 탑재되어 있어 사용자 행동과 온도, 습도에 맞춰 최적의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집 안 모든 방을 균일한 온도로 유지하는 중앙 공조 시스템이 일반적이다. 네스트 러닝 써모스탯은 중앙 공조 시스템 컨트롤러 역할을 하는 기기다.

네스트 러닝 써모스탯은 구글 제작 IoT 관리 앱인 구글홈(Google Home)을 사용해 원격 제어가 가능할 뿐 아니라 매터(Matter)를 지원하는 각종 앱에서도 제어할 수 있다.

또 네스트 러닝 써모스탯에는 AI가 탑재되어 있어 사용자가 선호하는 온도 설정을 학습해 추천하거나 사용자 행동 내용을 바탕으로 귀가 시간을 예측해 온도를 조절하는 등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는 AI 추천 설정을 명시적으로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다. 더불어 실외 기온이나 공기 질에 따라 온도를 조절하거나 환기를 중지하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네스트 러닝 써모스탯에는 온도 센서(Nest Temperature Sensor)가 포함된다. 이 센서는 조약돌 정도 크기로 어디에 설치해도 위화감이 없다고 한다.

네스트 러닝 써모스탯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예약이 시작됐으며 미국에서는 279.99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