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로봇 충치 치료 성공‧800km 비행한 수소연료 항공기

세계에서 처음으로 AI로 제어되는 자율형 로봇이 인간 충치 치료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이 로봇 치료 시스템은 치과용 로봇을 개발하는 퍼셉티브가 만든 것인데요.

치료는 핸드헬드형 스캐너를 이용한 3D 스캔과 자율형 로봇을 이용한 치료 2단계로 나뉩니다. 퍼셉티브 측은 인간이 치료를 하면 2시간 가까이 걸리지만 이 로봇으로는 단 15분 만에 치료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하늘로 가볼까요. 미국 항공기 개발 기업 조비에비에이션이 액체 수소를 동력원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기를 개발하고 842km 테스트 비행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6월 24일 데모기를 이용해 실시된 비행 테스트에서는 4시간 47분 동안 계속 비행해 842km라는 항속 거리를 달성했다고 하는데요. 비행 종료 시에도 액체 수소 10%가 남아 있어 앞으로 더 긴 항속 거리 연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메타가 얼굴 인식 기술을 사용해 SNS에 게시된 콘텐츠로부터 사용자 생체 인증 데이터를 수집한 것과 관련해 미국 텍사스주로부터 고소당한 바 있는데요. 이에 대해 14억 달러 그러니까 우리 돈으로 1.9조원에 달하는 합의금을 텍사스주에 지불하기로 동의했다고 합니다. 14억 달러 합의금은 단일 주가 소송에서 얻은 금액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오픈AI가 AI 탑재 검색 엔진인 서치GPT를 발표했습니다. 지금은 프로토타입 단계이며 오픈AI 계정 소유자를 대상으로 순차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치GPT는 AI 모델 강점과 인터넷상 정보를 결합해 명확하고 관련성 높은 정보 소스로부터 빠르고 시의적절한 답변을 제공하는 새로운 검색 기능 프로토타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소식도 AI 관련 내용입니다. AI 모델 데이터세트 감사를 수행하고 있는 단체 조사에 따르면 크롤링 금지와 서비스 이용약관 변경으로 AI 기업이 웹사이트에서 차단되면서 고성능 AI 훈련에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총량이 1년 만에 5%, 고품질 데이터 25%가 사용할 수 없게 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