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리스트 화이트(The Coolest White)는 네덜란드 디자인 기업인 UN스튜디오(UNStudio)가 스위스 페인트 제조사인 모노풀컬러(Monopol Colors)와 함께 개발한 새하얀 외관용 페인트다. 목적은 매년 여름이면 도시를 급습하는 열섬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것.
열섬 현상은 도시에만 있는 인공 구조물이나 폐열로 인해 기온이 올라가는 현상을 말한다. 건물이 태양열을 흡수해 실내 온도가 상승하는 탓에 냉방을 하게 되는데 냉방을 이용하면 에어컨에서 배열이 있고 이 배열로 다시 기온이 오르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쿨리스트 화이트는 다른 코팅보다 태양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실내 온도와 이에 따른 폐열 등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
햇빛의 영향에 코팅 재료 저항을 나타내는 TSR(Total Solar Reflectance) 그러니까 총태양반사율이라는 지표가 있다. 1∼100까지 수치화하는데 높을수록 태양광을 반사하고 건물이 흡수하는 열량을 줄일 수 있다.
일반 백색 페인트의 TSR값은 70∼75 사이지만 쿨리스트 화이트는 80 이상이라고 한다. 높은 수치지만 흰색끼리만 비교하면 큰 차이가 없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어두운 색상과 비교하면 차이가 확연하게 느껴질 것이다. 동 단위가 아니라 도시 단위로 도료를 이용한다면 더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