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스타트업용이라는데…트위터가 발표한 新 API 플랜

지난 2월 API 무료 제공을 종료한 트위터는 3월 새로운 API 플랜으로 무료, 베이직, 엔터프라이즈 3종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트위터는 5월 25일 개발자나 스타트업용으로 트위터 API 프로(Twitter API Pro)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새로 발표된 트위터 API 프로로 할 수 있는 걸 살펴보면 먼저 앱 레벨에서 1개워당 30만 트윗 게시가 가능하다. 월 100만 트윗 읽기 속도 제한, 실시간으로 필터링된 스트림의 모든 엔드포인트에 대한 속도 제한 액세스, 과거 트윗 전체 아카이브 검색, 3가지 앱 ID 등이다.

이번 플랜은 지금까지 제공하던 월 100달러짜리 API 플랜인 베이직과 월 4만 2,000달러짜리 엔터프라이즈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지난 3월 API 플랜 세부 사항과 가격을 발표하며 엔터프라이즈를 도입할 여유가 없는 스타트업이나 개발자를 위해 베이직과 엔터프라이즈 사이 API 플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트위터는 트위터 API 프로가 비즈니스를 확대하려는 스타트업에 적합하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는 월 5,000달러도 고액이라는 지적하고 있다. 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많은 개발자나 스타트업에 있어 월 5,000달러는 고액이라며 실제로는 1,000달러 정도 월 요금이 합리적일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보도에선 트위터 API 프로는 연간 6만 달러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예산에 한계가 있는 기업에선 운영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