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8일 무렵부터 주로 애드블록 플러스(Adblock Plus) 사용자 사이에서 동영상이 순식간에 종료되는 등 정상 시청할 수 없는 문제가 보고되기 시작했다. 모든 광고 차단기에서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유튜브나 광고 차단기 버그일 수 있다는 견해도 있으며 유튜브 측은 광고 차단기 대책과 무관한 변경 사항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해외 커뮤니티 레딧에는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면 음소거 상태가 되고 볼륨 슬라이더를 조작해도 즉시 음소거 상태로 돌아간다는 보고도 있다. 애드블록 플러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크롬과 파이어폭스 모두에서 일어나며 OperaGX 같은 광고 차단 기능이 내장된 브라우저 사용자로부터도 오류가 보고되고 있다고 한다.
YouTube videos are acting peculiar for users with adblockers. They're skipping right to the end, even on replays. This strange behavior vanishes when the adblocker is turned off, and everything functions normally. pic.twitter.com/GUwrJJ268f
— Pavan ⛩️ (@pavan99912) May 27, 2024
유튜브는 2023년 중반부터 광고 차단기를 끄지 않으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없도록 하는 대책을 취해 왔으며 이에 따라 경고가 3회 표시되거나 광고 차단기를 사용한 채로 3번 동영상을 시청하면 더 이상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게 된다. 나아가 2023년 11월에는 광고 차단기를 설치한 브라우저 로딩 속도를 의도적으로 늦추는 조치가 취해졌고 2024년 4월부터는 광고 차단 기능이 내장된 제3자 앱도 금지됐다.
유튜브가 광고 차단기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어 많은 사용자는 동영상이 바로 종료되는 건 광고 차단기 단속을 위해 유튜브가 의도적으로 일으킨 문제라고 추측했지만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광고 차단기나 브라우저도 있기 때문에 단순한 오류라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
이후 유튜브 측은 광고 차단기 사용이 이용약관 위반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도 이번 문제는 유튜브가 성능 개선을 목적으로 한 변경 사항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으며 광고 차단기 대책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유튜브 측은 광고 차단기는 유튜브 이용약관에 위배되므로 이전부터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유튜브 광고를 허용하거나 광고 없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체험해 볼 것을 권유해왔지만 이와 별개로 성능과 신뢰성 향상을 위한 노력도 해왔다고 밝혔다. 이게 광고 차단기 사용자에게 최적의 시청 경험을 제공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
보도에선 유튜브 측 변경 사항이 광고 차단기와 충돌해 이러한 결과를 초래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유튜브 측은 사실 여부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며 극소수지만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이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하는 사용자도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