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마이크로소프트 VB스크립트, 단계적 종료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2024년 후반부터 VB스크립트(VBScript) 지원을 단계적으로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VB스크립트는 1996년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도입된 프로그래밍 언어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됐다. 하지만 2019년경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작동이 비활성화되기 시작했고 2023년 마이크로소프트는 VB스크립트를 비권장으로 지정했다. 이유는 더 강력하고 범용성이 높은 스크립트 언어가 탄생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2023년 10월 마이크로소프트는 VB스크립트를 단계적으로 폐기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024년 5월에는 폐기 시작 시기가 2024년 후반이라고 알렸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VB스크립트는 3단계를 거쳐 폐기될 예정이다.

2024년 후반 1단계에서는 먼저 모든 윈도11에 VB스크립트 온디맨드 버전(VBScript FOD)이 기본적으로 설치된다. 이를 통해 VB스크립트와 의존 관계가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나 프로세스 등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027년경 2단계가 시작되면 VB스크립트 FOD는 더 이상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지 않는다. 의존 애플리케이션 등은 이 시기까지 마이그레이션해야 한다. 3단계 시기는 미정. 이 단계에서 VB스크립트는 완전히 폐기되어 윈도에서 제거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VB스크립트에서 파워셸(PowerShell)이나 자바스크립트로 마이그레이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