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크롬 플러그인 정책, 접근 권한 세부 제어 가능해진다

크롬 확장 기능은 편리하지만 종종 잘못된 데이터 수집 등을 지적받기도 한다. 지난 5월 확장 기능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크롬에 추가했지만 2021년에는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느 때보다 엄격한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적용한다.

확장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은 보통 설치할 때 선택한다, 이를 바꿔 웹사이트에 액세스할 때 개별적으로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다. 일단 선택하고 나면 해당 사이트에서 권한 설정은 저장할 수 있다. 또 개별적으로 설정하지 않고 모든 사이트에서 일괄적으로 허용할 수 있지만 기본 설정이 되지는 않는다.

또 2021년 1월 18일 이후 크롬 웹스토어 확장 기능별 상세 페이지에선 수집과 액세스하는 데이터에 대해 명확하고 알기 쉬운 설명을 게재할 수 있다. 확장 기능에서 검색할 데이터 사용 용도에 관해서도 개발자가 한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타사에 전송하지 않는 광고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등 정책에 동의해야 하며 해당 취지는 사용자에게 통지된다고 한다.

이런 변경으로 인해 이전에는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하는 종류의 확장 기능은 확실하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만 너무 권한 설정이 미세하면 귀찮아져서 정리를 허용하도록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