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AI를 활용해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데 주력하며 고객 리뷰 AI 요약 기능이나 쇼핑 조언 AI, 게시할 상품 이미지를 AI로 스타일리시하게 만드는 도구 등을 출시했다. 최근 아마존은 다른 사이트 상품 페이지 URL을 붙여넣기만 하면 AI가 아마존 상품 설명을 생성해주는 도구”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베스 웨스트모어랜드(Beth Westmoreland) 아마존 글로벌 판매 파트너 경험 부사장은 “생성형 AI는 거의 모든 경험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자사는 고객이 쇼핑하는 방식과 판매 파트너가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며 ”자사가 주력하는 분야 중 하나는 판매 파트너가 고품질 상품 페이지를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상품 페이지 이미지와 설명문은 아마존에서 제품을 찾아보는 사용자에게 어필하는 중요한 요소다. 이를 소홀히 하면 좋은 상품이라도 판매량이 늘지 않는다. 따라서 아마존에 상품을 올리는 판매자는 상품 설명 페이지 제작에 힘을 기울이지만 만만찮은 비용이 필요하다.
이에 아마존은 2023년 가을에 간단한 제품 설명만 입력하면 AI가 고품질 상품 설명을 생성해주는 도구와 상품 이미지를 올리면 상품명과 배경을 추가해 스타일리시한 이미지로 만들어주는 도구 등을 발표했다. 웨스트모어랜드 부사장에 따르면 이미 10만 개 이상 판매 파트너 기업이 이런 생성형 AI 상품 등록 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거의 80%가 생성된 콘텐츠를 그대로 상품 페이지에 올리고 있다고 한다.
웨스트모어랜드 부사장은 AI 생성 콘텐츠와 인간이 생성한 콘텐츠를 비교해보면 정확성과 상세함에서 AI 생성 콘텐츠가 더 뛰어나며 구매자에게 발견되기 쉽다고 주장한다. 판매 파트너 사이에서는 생성 AI 도구를 활용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좋은 제품 개발에 더 많은 비용을 쓸 수 있게 됐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부 판매 파트너는 상품이 이미 기업 직판 사이트나 아마존 외 다른 쇼핑몰에 게시되어 있다고 지적한다. 이미 공개된 상품 페이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면 짧은 텍스트나 이미지 업로드도 필요 없다.
이에 아마존은 이미 공개된 자사 사이트나 다른 사이트의 URL만 입력하면 상품 페이지 설명을 생성해주는 도구를 출시한다고 발표한 것. 웨스트모어랜드 부사장은 “이를 통해 상품 출시 정보 작성 절차가 더 강화되고 합리화되어 판매 파트너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도 구매자에게 어필하고 매출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아마존 스토어 출시 정보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AI 도구는 이미 출시 상태이며 향후 몇 주 내에 미국 판매자가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 다만 판매자는 붙여 넣는 URL 소유자 또는 권리 보유자여야 하며 소유권을 속이고 URL을 붙여 넣으면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