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유튜브 로딩 속도 느려진 원인은 광고 차단기?

인터넷 게임이나 기타 브라우징에선 거의 문제가 없지만 유튜브 시청 등을 중심으로 코딩이 느려진다는 보고가 인터넷에 올라오고 있다. 유튜브는 최근 광고 차단기를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규제가 이뤄진 게 아니냐는 견해도 있었지만 실제로는 광고 차단기 애드블록 플러스(Adblock Plus) 버전 3.22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결함이었다고 한다.

이 같은 보고는 해외 커뮤니티인 레딧에서 애드블록 플러스가 유효 상태일 때와 무효 상태일 때 로딩 진척이 다르다는 영상이 올라오면서다. 보도에선 원인은 유튜브가 인위적으로 시간을 초과하는 코드를 넣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유튜브가 2023년 10월 애드블록 플러스를 차단하는 조치를 실시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새로운 광고 차단기 대책을 실시한 것으로 추측한 것.

Youtube started slowing video buffer with adblock enabled
byu/NightMean inyoutube

하지만 이번에 일어나는 문제는 애드블록 플러스 측이 원인이었다고 한다. 깃랩 페이지에선 애드블록 플러스를 3.22로 업데이트한 뒤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1월 12일 보고됐다.

이에 따르면 애드블록 플러스 광고 필터링 엔진인 EWF 콘텐츠 필터를 개선했을 때 동적인 웹사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이 문제로 인해 다른 광고 차단기는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