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엑스, 비활성 사용자명 건당 5만 달러에 판매한다?

엑스가 활성화되지 않은 사용자명을 풀어 건당 5만 달러에 판매하려 한다는 게 밝혀졌다. 이미 구입 의사를 타진하는 사용자도 나왔다고 한다.

엑스 사용자명은 새로 등록할 때 길이 4∼15문자로 설정하는 것으로 나중에 언제라도 변경할 수 있지만 이미 사용 중인 사용자명 중복 이용은 할 수 없다. 예전에는 4자 미만 이름도 등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지금도 길이 4문자까리 사용자명을 쓰는 사람은 상당히 오래 사용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일론 머스크는 2022년 11월 트위터를 인수한 뒤 한때 트위터에 의해 계정이 동결된 트럼프 등 계정을 부활시켰다. 이와 관련해 머스크는 포기된 계정도 있지만 방대한 계정이 봇이나 트롤에 의해 소비됐다며 2022년 12월부터 이런 계정 해방을 목표로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2022년 12월에는 15억 건 계정명을 곧 해방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조사 기업 디맨드세이지(DemandSage) 조사에 따르면 이 시점 계정수는 13억 건으로 활성화된 건 2억 3,780만 건이었다고 한다.

엑스 도움말 센터는 운영 흔적이 없는 계정에 대한 정책 그러니까 비활성 계정에 대한 정책으로 현시점에선 운영 흔적이 없는 사용자명을 쓸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활성화 판정은 적어도 6개월마다 로그인되어 있는지 등이라고 한다.

한편 2023년 5월에는 영문 버전 정책이 재작성되어 30일간 로그인하지 않은 계정을 휴면 계정으로 삭제할 방침으로 개정됐다. 어느 정도 계정이 활성이 아닌지 판단되어 삭제됐는지 숫자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미 수면 아래에선 일부 사용자에게 비활성 사용자명 구매 타진이 이메일로 보내지고 있다고 한다. 덧붙여 타인 상표를 이용해 제휴 관계가 있는 것처럼 생각하게 하거나 혼란을 초래하는 행위는 정책으로 금지되고 있기 때문에 활성화되지 않은 유명 계정이 만일 해방됐다고 해도 타인이 자유롭게 사용하는 건 어려울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