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이폰용 앱, 애플비전 프로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애플이 WWDC23 기간 중 발표하고 2024년 초 출시할 예정인 첫 AR 헤드셋인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 앱스토어에 기존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도 추가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앱 개발자는 거의 손을 대지 않고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용 앱을 애플 비전 프로용으로 전달할 수 있다.

9월 5일 애플은 앱 개발자를 대상으로 애플 비전 프로로 아이패드와 아이폰용 앱을 더 진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서 애플은 회사가 발표한 AR 헤드셋인 애플 비전 프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스토어와 별도로 전용 앱스토어가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애플 비전 프로용 앱스토어에선 기존 아이패드와 아이폰용 앱이 배포되어 애플 비전 프로에서 편안하게 작동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애플 비전 프로에선 시야상에 앱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 기존 아이패드와 아이폰용 앱은 애플 비전 프로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해 앱 개발자는 추가 작업 없이 앱을 애플 비전 프로용 앱스토어에 배포할 수 있다. 또 기본적으론 아이패드와 아이폰용 앱이 애플 비전 프로용 앱스토어에 자동 게시된다는 설명이다.

또 애플 비전 프로용 운영체제인 비전OS 개발자용 베타 버전이 2023년 가을 나올 예정이며 이에 따라 애플 비전 프로용 앱스토어도 가을 베타 버전이 출시된다.

iOS와 아이패드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 프레임워크는 비전OS를 지원하지만 앱이 애플 비전 프로에서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을 포함한 경우 앱이 호환되지 않으므로 애플 비전 프로용 앱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앱을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비전OS용 앱이 대체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비전OS에서 앱 동작을 확인하려면 Xcode 15 베타 버전에서 제공되는 비전OS 시뮬레이터를 이용하면 된다. 비전OS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면 대부분 앱 핵심 기능을 조작하고 쉽게 테스트할 수 있다. 또 애플 비전 프로에서 앱을 실행하고 테스트하려면 호환성 평가를 위해 앱을 제출하거나 개발자랩에 가입해야 한다. 더구나 비전OS용으로 앱을 더 세련되게 하려면 비전OS SDK를 이용해 앱을 구축하면 비전OS상에서 앱 경험을 더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