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현재 배포 중인 ARM 기반 서버 CPU 중 절반 이상은 아마존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전체에서 ARM 기반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는 건 10% 정도라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ARM 기반 서버 CPU 중 40%가 중국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중국에 있는 40%를 뺀 절반 이상을 아마존이 사용하고 있으며 아마존은 ARM 서버 칩에서 가장 성공적인 제조 업체라고 밝히고 있다.
조사기업 번스타인리서치(Bernstein Research)에 따르면 아마존은 사내용으론 AWS 안나푸르나랩(Annapurna Labs)이 설계한 그래비톤(Graviton) 패밀리 칩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존에 이어 성공한 것으로 보이는 ARM 서버 CPU 공급 업체인 암페어(Ampere)로 시장 5∼1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RM 기반 서버 칩을 이용하는 기업으로는 엔비디아나 화웨이, 파이티움(Phytium) 등이 있지만 화웨이와 파이티움은 미국 수출 규제로 파운드리 접근이 곤란해지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그 밖에 보고서는 퀄컴이 누비아 인수를 통해 애플이 맥에서 보여준 성공을 윈도 PC에서 이루기 위해 큰 투자를 하고 있으며 2023년 후반 출시하는 칩이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등에 탑재될 전망을 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