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AWS, 퍼블릭 IPv4 주소 사용 유료화한다

AWS가 2024년 2월 1일부터 모든 IPv4 주소를 이용해 종량 과금을 시작한다고 발표하는 동시에 IPv4 주소 이용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인 퍼블릭 IPv4 인사이트 제공을 시작했다.

IP 주소는 인터넷에서 통신할 때 상대방을 식별하는데 사용된다. IPv4 주소 공간은 32비트이며 모두 43억 개 IP 주소만 배분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인구 증가와 함께 새로 배분하는 IP 주소가 고갈되어 버리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IPv4 주소는 점점 희소해지고 있으며 지난 5년간 취득 비용이 300% 이상 상승하며 AWS는 모든 IPv4 주소 사용에 대해 2024년 2월 1일부터 종량 결제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 계정에 정적 IP 주소를 나누는 서비스(Elastic IP 주소)를 이용해 IP 주소를 확보하면서 해당 IP 주소를 이용하지 않았거나 EC2 인스턴스에 여러 IP 주소를 할당하고 있었을 경우에는 요금이 발생했지만 2024년 2월 1일 이후에는 해당 요금과 동액 1시간당 0.005달러가 모든 IPv4 주소 이용에 발생한다.

이와 동시에 아마존 EC2 무료 티어에 처음 12개월간, 월간 750시간 퍼블릭 IPv4 주소 이용도 추가된다. EC2에 자동 할당되는 IPv4 주소 외에 각종 서비스(Elastic Load Balancer, NAT gateway, AWS Global Accelerator)에 할당되는 IPv4 주소에도 요금이 발생한다는 점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 변경은 아마존 소유 IPv4 주소에만 적용되며 아마존 BYOIP를 이용해 사용자가 AWS로 가져온 IP 주소에만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이번 발표와 동시에 AWS 비용과 사용 상황 리포트에서 퍼블릭 IPv4 주소 사용량을 확인 가능하게 된 것 외에 아마존 VPC IPAM에 IPv4 주소 사용 상황을 간단하게 감시, 분석, 감사할 수 있는 도구인 퍼블릭 IPv4 인사이트(Public IPv4 Insights)가 추가됐다. 퍼블릭 IPv4 인사이트를 이용하려면 AWS에 로그인하고 상단 검색 필드에 IP 주소를 입력한 다음 기능 필드에서 선택(Amazon VPC IP Address Manager)하면 된다.

2024년 2월 1일 유료화 이후에는 AWS 코스트 익스플로러에서도 사용량을 확인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덧붙여 IPv4 주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도 준비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