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EU에는 아직 스레드가 없다

메타가 선보인 서비스인 스레드(Threads)는 출시 직후부터 폭발적으로 사용자 수를 늘리며 이미 등록자 수 1억 명을 넘어섰다. 하지만 사실 스레드는 아직 EU 권역에선 앱이 출시되지 않았다. 사용자 데이터 취급에 대한 EU 디지털 시장법에 저촉되지 않는지 메타로선 주의를 거듭한 이후 릴리스할 예정이기 때문. 이런 가운데 스레드 가짜 앱(Threads for Insta)이 나왔다. 물론 이미 애플은 앱스토어에서 모두 삭제한 상태다.

보도에 따르면 스레드 가짜 앱은 스위스와 스웨덴, 독일,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에서 일시적으로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일부 데이터에선 다운로드 수가 30만 회에 달했다. EU 내에 출시되지 않았다는 걸 모르고 착각한 사용자도 많았을 수 있다.

이 앱을 개발한 곳은 이스라엘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소셜키트(SocialKit LTD). 앱 내용은 AI 생성 콘텐츠다. 그 밖에도 애플 앱스토어(Threads: AI Chatbot & Keyboard), 구글플레이 스토어(Threads by Instagram) 등 가짜가 나왔다. 스레드 공식 앱 명칭(Threads)과 개발원(Instagram)을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