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제한 등으로 폐쇄적으로 바뀐 트위터 대체 앱으로 현재 기대를 모으는 메타 서비스인 스레드에 대해 인스타그램 책임자인 아담 모세리가 스레드로 뉴스나 정치를 장려할 생각은 없다고 밝히고 스레드 내 광고에 대한 대처 방법 개요를 밝혔다.
모세리에 따르면 스레드에선 뉴스 관련 콘텐츠를 정리해 표시하는 것 같은 개입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 스레드 내에서 진행된 대화 중 그는 분노의 감정이 적은 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위해 공공장소를 만드는 게 스레드의 목적이라며 정치와 중대한 뉴스가 나오는 걸 피할 수는 없지만 이런 주제를 추천하기 위해 행동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나 중대한 뉴스에 관한 콘텐츠를 관리하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밝히고 정치나 중대한 뉴스에 따르는 관리 측 감시 체제 유지나 뉴스에 전해지는 부정적 의견 노출 위험은 참여와 수익 증가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뉴스에 관한 콘텐츠에 대해선 트위터와 크게 다른 방침이라는 걸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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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메타는 뉴스 취급을 줄이는 경향이 있다. 이는 캐나다에서 제정된 뉴스 관련 플랫폼은 뉴스 제공원 기업과 광고 수입을 공유할 의무를 진다는 새로운 법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 법안에 반대해온 메타는 캐나다 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뉴스를 삭제하겠다고 발표했다.
스레드는 지난 7월 6일 iOS와 안드로이드용으로 출시된 이후 불과 2일 만에 사용자 수가 7,000만 명에 도달하는 등 기세를 올리고 있다. 하지만 수익에 대해 모세리는 현재 초점은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사용자가 앱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먼저 사용자 수 확보와 유지에 주력하고 잠시에는 광고 게재나 수익화 예정은 없다고 한다.
한편 광고대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은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 스레드가 어떻게 브랜드와 사용자를 제어할 수 있는지 정보를 스레드가 광고대행사와 공유하고 있다고 한다. 트위터에선 CEO 교체에 의한 혼란으로 광고 출고를 취소한 광고주가 많이 나왔다. 이런 점에서 새로운 SNS인 스레드가 트위터처럼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것도 납득할 수 있다. 가짜 정보를 확산한 우익 계정에 스레드가 가짜 정보라는 라벨을 붙였다는 보고도 있었지만 이 라벨은 나중에 오류로 철회됐다. 스레드가 스푸핑이나 가짜 정보에 대해 앞으로 어떤 대책을 취할지 주목받고 있다.
스레드 사용자 수는 릴리스 일주일도 안 된 사이 1억 명을 돌파할 전망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