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5 게임을 리모트 플레이할 수 있는 새로운 기기인 프로젝트Q(Project Q)가 발표됐다. 프로젝트Q는 8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단말 양측에는 플레이스테이션5 전용 무선 컨트롤러인 듀얼센스를 설치한 것 같은 외형을 갖추고 있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짐 라이언 CEO는 와이파이를 통해 원격으로 플레이스테이션5에서 모든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전용 기기라며 프로젝트Q를 소개했다. 디스플레이는 앞서 밝혔듯 8인치이며 컨트롤러 부분에는 듀얼센스 모든 버튼과 기능이 그대로 갖춰져 있다. 다시 말해 듀얼센스 어댑티브 트리거나 촉각 피드백도 그대로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프로젝트Q는 와이파이 경유로 최대 1080p 해상도, 프레임레이트 60fps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또 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5에 설치해야 하며 가상현실 게임에는 대응하지 않는다고 한다. 참고로 프로젝트Q는 올해 후반 출시 예정이지만 자세한 출시 시기나 가격 등에 대해선 밝혀지지 않았다.
함께 발표한 플레이스테이션 첫 무선 이어폰은 블루투스를 지원하며 스마트폰과 접속해 이용할 수도 있다. 자체 무선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 저지연 무손실 오디오에도 대응한다. 본체에는 작은 버튼이 붙어 있고 전용 충전 케이스도 있다. 프로젝트Q와 무선 이어폰은 모두 플레이스테이션5와 같은 흑백 투톤 컬러다. 무선 이어폰 역시 2023년 후반 출시 예정이다.
프로젝트Q는 플레이스테이션5에 설치한 게임을 원격 플레이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에 스팀덱처럼 게임을 네이티브 플레이하기 위한 장치가 아니라 주변기기로 설계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소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도 제공하기 때문에 프로젝트Q가 클라우드 게임에 대응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참고로 플레이스테이션5를 리모트플레이하는 것만이라면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윈도, 맥용으로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앱(PS Remote Play)을 이용하면 부담 없이 리모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