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트위터, 미디어 유료 기사 건당 판매 시스템 도입한다

트위터 일론 머스크 CEO가 미디어가 준비하는 월별 유료 구독 플랜을 회피하고 기사별로 과금해 유료 기사를 읽을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5월부터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4월 30일 일론 머스크 CEO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다음달 공개될 이 플랫폼을 통해 미디어 게시자는 클릭 한 번으로 기사별로 사용자에게 요금을 청구할 수 있다며 월별 구독에 가입하지 않으려는 사용자가 가끔씩 기사를 읽고 싶을 때 월 구독보다 높은 요금을 지불하면 기사 1개를 읽을 수 있다며 미디어 측과 사용자 측 모두에게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위터를 통해 유료 기사를 판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만 미디어 측이 트위터에 매출 몇 %를 지불해야 하는지 그 밖에 미디어 측이 따라야 하는 조건이 존재하는지 여부는 불명확하다.

보도에 따르면 트위터가 오랜 사용자를 멀리하고 미디어 조직을 적으로 돌려도 수익을 올리기 위해 경쟁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고 있다. 덧붙여 트위터는 이와 별도로 크리에이터가 트위터상에서 수익화를 도모할 수 있는 구독 기능을 도입하고 있어 일론 머스크 CEO 계정은 단독으로 월 1.4억 이상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독 기능과 유료 기사를 단독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어려운 트위터 경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를 트위터에 불러들이는 조치라는 지적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