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챗GPT 프라이버시 문제 대처해 분주한 EU

EU 유럽 데이터 보호 회의 EDPB가 챗GPT에 대한 개인 정보 침해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전용 태스크포스를 결성했다. EU는 챗GPT에 대한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EDPB가 태스크포스를 시작한 날 스페인 데이터 보호청도 챗GPT가 개인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오픈AI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같은 유럽에 위치한 이탈리아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챗GPT 사용을 금지했다가 조건을 만족하자 풀어준 바 있다.

EU에는 개인 정보 보호라는 기본 인권을 지키기 위한 EU 일반 데이터 보호 규칙 GDPR이 있다. 이번 EDPB가 태스크포스를 시작한 배경에는 먼저 스페인이 EDPB에 대해 챗GPT가 프라이버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를 유럽 전체에서 할 필요가 있다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EDPB가 태스크포스를 시작했다는 것.

스페인은 오픈AI 조사를 밝히고 이탈리아는 개인 데이터 취급을 개선하지 않는 한 벌금 가능성까지 경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오픈AI는 대규모로 개인 정보 취급 개선책을 발표했고 4월 28일 이탈리아에선 챗GPT 사용 금지를 해제했다. 스페인이 오픈AI가 발표한 개선 발표 이후에도 조사를 계속할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