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품 판매업자에 대한 정보를 소매업체 전체에서 공유해 위조품을 배제해 나가려는 시도로 아마존이 ACX(Anti-Counterfeiting Exchange) 설립을 발표했다.
ACX는 안전한 온라인 쇼핑을 위해 모조품 판매자가 다양한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걸 막는 걸 목표로 한다. 보도에 따르면 신용카드 업계 데이터 교환 프로그램을 차용해 사기꾼을 찾아 전술을 특정하는 것이라고 한다.
ACX는 위조 판매자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익명으로 제공하거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악의적 인물과의 거래를 피할 수 있다. 이미 아마존은 ACX를 통해 같은 위조업체가 아마존과 적어도 하나 이상 다른 플랫폼에서 수백 개 계정을 만들려고 시도한 움직임을 감지했다. ACX를 통해 이 정보가 공유되면 ACX에 참여한 다른 모든 판매점이 해당 업체에 대해 알 수 있으며 곧바로 해당 매장에서 판매자 판매를 중단할 수 있다. 덧붙여 ACX 정보를 이용할지 어떻게 이용할지는 매장 자체 판단에 따른다.
아마존은 또 다른 소매점과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제공업체에 ACX 참가를 호소하고 위조품에 대한 업계 집단적 대처를 강화해 나가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