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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광고 비즈니스는 급성장중

아마존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AWS(Amazon Web Services)에서 큰 이익을 얻고 있으며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가 여전히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는 한편 추가 주요 수익원으로 광고 비즈니스가 400억 달러 규모까지 확대되고 있다.

2021년에는 아마존이 전년 발표한 매출 12%를 차지하는 AWS보다 수익성이 높은 숨겨진 수익원으로 광고 비즈니스에 주목받고 있다. 2020년까지 아마존은 결산 보고에서 광고 비즈니스 수익을 기타로 분류했지만 아마존은 2021년 결산 분할을 시작했으며 2022년 결산에선 광고 수입으로 380억 달러 매출이 보고되고 있다. 이 금액은 어떤 전통 미디어 광고 수익보다 많고 전 세계 신문 업계 전체보다 큰 것이라는 설명이다.

광고 비즈니스는 아마존 2022년 순수익 중 7% 남짓이지만 광고 비즈니스는 50%가 넘는 영업이익률이 있다고 여겨진다. 또 2022년 300억 달러라는 광고 분야 수익 보고는 같은 해 아마존 프라임 수익으로 보고된 금액보다 높다.

아마존 광고 비즈니스 강점은 첫째 미디어를 주 목적으로 한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방문자가 많은 웹사이트와 앱을 광고 인벤토리로 활용할 수 있어 아마존 사이트 전체에 적용할 수 있다. 또 일반 광고가 참조하는 쿠키와 타사 데이터와 비교해 구매자 속성, 쇼핑 추세와 같은 정보가 상대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보인다.

구글 광고 같은 미디어 광고는 광고인지 마케팅인지 정의가 필요하다. 제품과 서비스에서 사용 가능한 수익 기회를 참조하는데 사용되는 획득 가능한 최대 시장 규모 TAM 결과에 상품을 표시해주는 집세로서 지불인지 등은 소매점 선택을 좌우한다. 아마존은 미디어가 아닌 한 시장으로 소매점에 대한 이익률을 바꾸고 우송료나 반품 조건 등을 좋게 하거나 할인, 가격 차별 같은 마케팅을 하는 등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아마존은 현재 세계 최대 광고주가 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어떻게 도달하는지 검토하는 등 아마존이 중요한 선택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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