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토르판 트위터, SSL 증명서 만료로 사실상 폐지

지난해 2월 러시아에 의한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라 러시아 정부가 해외로부터 정보를 차단하는 움직임을 진행하는 가운데 트위터나 BBC 등이 익명 통신 시스템인 토르(Tor) 전용 웹사이트를 개설한 게 보도된 바 있다. 하지만 트위터에선 2023년 3월 6일 토르 전용 웹사이트 SSL 증명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토르판 트위터는 사실상 폐지된 게 밝혀졌다.

토르는 여러 노드를 통해 통신한다. 통신 경로를 익명화하고 정부에 의한 검열 등을 회피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브레이브나 토르 브라우저 등 토르 접속을 지원하는 웹브라우저로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 3월 트위터는 정보 통제에 나선 러시아 정부에 의해 액세스 제한이 부과되자 같은 달 토르를 구사해 액세스 제한이나 검열을 회피할 수 있는 토르판 트위터를 개설, 러시아에 의한 정보 통제 하에서도 트위터 이용을 가능하게 했다.

당시 트위터 측은 토르판 트위터에 대해 자사 서비스를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지속적인 우선 순위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현재 토르판 트위터에 액세스하면 사이트 신뢰성을 검증하는 증명서가 3월 6일 해지된 것으로 표시된다. 계속 진행하면 문제가 발생했다며 다시 시도해달라는 트위터 오류 페이지가 표시된다.

토르 프로젝트 디렉터는 지난 3월 6일 인증서가 만료된 것 같다고 밝혔다. 이번 토르판 트위터 정지로 정보 통제 하에 사용자가 트윗이나 링크 액세스, 이미지 투고 등 기본적인 기능을 실시할 수 없을 가능성이 있다.

한 보도에선 트위터 직원 대량 해고 중 자신과 함께 한 토르판 트위터 구축 종사자가 모두 해고됐다는 발언이 소개되기도 했다. 한 전문가는 정부 정보 통제 하에 토르판 트위터에 의존하던 사람은 트위터에 안전하게 액세스할 방법이 사라졌다고 지적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