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폭력적 콘텐츠 정책 개정한 트위터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뒤 그는 과거 트위터 규칙을 위반해 동결된 계정 대부분을 되살렸다. 이에 따라 트위터 상에선 헤이트 스피치 수가 폭증한다는 것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제대로 해결하기 위해 트위터는 폭력적인 콘텐츠 정책을 몇 가지 변경했다고 발표했다.

트위터 안전과 보안에 관한 규칙 설정이나 도구 공개 등을 실시하는 트위터 세이프티는 폭력적인 콘텐츠와 유사한 표현에 관한 정책을 몇 가지 변경했다며 폭력적 협박이나 해를 가하려는 행위, 폭력 찬양, 폭력 선동을 금지하기 위해 폭력적인 발언 정책을 정식으로 시작한다며 폭력적 발언 정책 시작을 발표했다.

폭력적인 콘텐츠 정책은 협박과 선동, 미화 또는 폭력과 위험에 대한 욕망을 표명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폭력적인 콘텐츠 정책에서 금지되는 건 4가지 행위다. 첫째는 폭력적인 위협. 타인에게 신체적 위험을 가하면 위협해선 안 된다. 여기에는 누군가를 죽이는 고문, 성폭행 추가 또는 다른 방법으로 상처를 입는다는 협박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폭력적인 위협은 일반 시민 주택과 대피소 또는 일상, 시민 활동 또는 비즈니스 활동에 필수적인 인프라에 손해를 주는 것도 포함된다.

둘째는 위해 소원. 위험을 바라거나 희망하거나 소망을 표명하거나 할 수 없다. 여기에는 다른 사람이 죽음, 질병으로 고통 받는 것, 비극적인 사건 또는 기타 신체적으로 해로운 결과를 경험할 것으로 기대하는 게 포함된다. 이는 앞선 사례에 국한되지 않는다.

셋째는 폭력 선동. 폭력 선동에는 타인에게 자상 행위를 장려하는 것과 인도에 반하는 죄, 전쟁 범죄, 살육을 포함한 잔학 행위를 하도록 선동하는 게 포함되지만 이들에 한정되는 건 아니다. 폭력 선동에는 은유를 이용해 간접적으로 폭력을 선동하는 것도 포함된다.

넷째 폭력 미화. 위험이 발생한 장소에서의 폭력 행위를 칭찬하거나 축하하거나 할 수 없다. 여기에는 누군가가 신체적 피해를 겪은 것에 대한 감사를 표명하고 폭력적인 실체와 폭력적인 공격을 가해자에게 칭찬하는 것도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동물에 대한 학대와 잔학 행위를 미화하는 것도 금지된다.

폭력적인 발언 정책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으로는 명확한 학대적 또는 폭력적 문맥이 없는 경우나 폭력적인 연설 표현이 해당된다. 구체적인 예로는 인간의 엄청난 합의에 근거한 발언, 게임과 스포츠 이벤트 논의 중 이뤄진 폭력적인 발언 등이 있다. 또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폭력이나 해를 선동하는 게 아니라 문맥이 시점을 표현하는 경우에는 비유 표현, 풍자 또는 예술적 표현으로 판단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트위터는 폭력적 발언에 대해 제로토러런스(zero-tolerance policing)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정책을 위반하면 대부분 계정이 정지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심각도가 낮은 위반은 계정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 전에 위반 콘텐츠를 삭제해야 한다.

새로운 트위터의 폭력적 발언 정책에 대해 보도에선 이전 정책과 비슷하지만 더 구체적이고 모호해졌다고 지적한다. 둘다 폭력으로 타인을 위협하거나 폭력을 미화하는 발언을 금지하고 있지만 새로운 정책은 일부 개념을 확장하는 한편 다른 개념에 대한 언급을 삭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