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프리뷰 버전으로 본 안드로이드14

안드로이드14 첫 번째 개발자 프리뷰가 2023년 2월 8일 게시됐다. 안드로이드 14에는 오래된 앱 설치 금지, 앱 클론 작성 가능, 암호 불필요한 인증 시스템인 패스키 대응 등 변경이나 기능 개선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안드로이드14에선 보안 조치 일부로 API 레벨이 22 이하인 앱 설치가 금지된다. API 레벨 22는 2015년 등장한 안드로이드 5.1과 동시에 출시된 것으로 2015년 이후 업데이트가 없는 앱은 안드로이드14 이상에선 설치할 수 없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미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은 삭제되지 않고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또 앱 클론을 작성하는 것으로 복수 계정 SNS 운용 등이 용이하게 되며 태블릿과 접이식 기기 대응을 강화해 윈도 크기 클래스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14에선 백그라운드 동작 최적화 등으로 사용자 체험이나 배터리 수명이 향상된다고 한다. 그 뿐 아니라 구글 스마트폰인 픽셀 시리즈 최대 폰튼 확대율은 130%였지만 안드로이드14에선 폰트 크기를 200%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또 폰트 확대에는 비선형 스케일링 방식이 채용되어 이미 충분히 큰 폰트는 확대율을 억제하는 동작을 실현하고 있다.

개발자는 ‘LocaleManager.getApplicationLocales’에 따라 앱마다 언어 세트를 지정 가능하게 된다. 이에 따라 릴리스 지역별 변경이나 A/B 테스트가 용이해진다고 한다. 또 ‘Credential Manager’에 의해 암호 불필요한 인증 시스템인 패스키에 대응 가능하게 된다.

안드로이드14 개발은 앞으로도 계속되어 2023년 4월에는 베타 버전이 제공되며 정식 버전 공개는 2023년 여름 이후를 예정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