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이 2,000달러 그러니까 한화로 246만 원대나 하는 고액 게임인 히든앤언노운(The Hidden and Unknown)이 PC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 릴리스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1월 23일 발표된 이 게임 가격은 무려 2,000달러다. 개발원은 프로엑스팀(ProX.team)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보도에 따르면 더프로(ThePro)라는 별명으로 게임 개발을 하는 인물이라고 한다. 내용은 개발자 반자전적인 비주얼 노벨(Visual Novel)로 개발자는 자신은 누구도 재정난에 빠지게 하고 싶지 않고 자신의 삶도 저렴하게 팔고 싶지 않다며 게임을 구입할 수 있는 재정적 여유가 없는 사람에게는 구매를 권장하지 않으며 게임 플레이 시간이 2시간 미만이라는 걸 확인하고 모든 걸 플레이해보고 나서 별로라고 생각된다면 환불에 대응해달라고도 밝히고 있다.
게임 서두에선 자막이 8분간 계속 흐른다고 한다. 내용은 테스토스테론 감소로 남성은 불임이 되고 여성은 점점 남성적으로 되어 결국 전쟁 종결로 이어진다는 남성과 여성간 에너지 불균형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라고 한다. 보도에선 2,000달러짜리 철학 레슨은 유튜버가 매일 무료로 올리는 의미 없는 역설적 보충 같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자막이 끝나면 브라이언이라는 아이를 주인공으로 한 비앤터랙티브 비주얼 노벨이 시작되지만 게임 화면에는 캐릭터가 시각적으로 묘사되어 있지 않고 이야기 무대만 표시된다고 한다. 배경에 대해서도 AI 이미지 제너레이터로 작성된 것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플레이해본 평가에서도 이 얘기는 브라이언의 청춘 시대 일화를 정리한 것으로 저자 자신의 인생 경험에서 끌어낸 것으로 보이지만 흔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스팀 리뷰도 저평가가 많다는 지적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