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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EU 선거 앞두고 가짜뉴스 대책 내놔

구글이 내년 5월 유럽의회 선거를 앞두고 정치 광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유럽의회 선거 관련 정당이나 후보자 사무실을 언급하는 정치 광고를 원하는 광고주라면 구매 전에 누가 광고 비용을 지불할 것인지 신분증을 내야 한다. 또 유럽연합 지시에 따라 투명성 보고서를 발표하고 검색 가능한 광고 데이터베이스도 도입한다. 선거 광고 광고주는 금액은 얼마인지 어떤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지 같은 정보를 공개한다.

지난 9월 EU 집행기관인 유럽위원회는 구글이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 기술 기업이나 광고 회사가 유럽 정치에 영향을 미칠 가짜 뉴스 확산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번 구글의 정책 발표는 이 같은 합의를 실행에 옮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구글은 올해 미국 중간선거 기간에도 정치 광고를 구매하기 전에 정부 발급 신분증을 제출하도록 요구한 바 있다. 이 같은 정책을 유럽에서도 실시하는 것.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EU 측은 주로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러시아의 선거 개입에 의해 러시아 정부 성향 정당 지지가 확대되는 사태를 우려하고 있다고 한다. 아직도 지난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러시아가 간섭했는지에 대한 의혹에 결론이 나와 있지 않지만 러시아에 대한 경계감은 높아진 상태다.

그 밖에 구글은 피싱 공격 위험이 높은 취약한 그룹에 대한 보안 교육을 제공한다. 또 EU 회원국 뉴스 조직과 협력해 온라인에서 사실 확인도 강화할 방침이다. 가짜 뉴스 단속에 대한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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